포토라인 준칙 협의 - 본회 운영위원회 상정

by 이정남 posted Jun 15, 2006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인쇄

No Attached Image

포토라인 준칙 협의 - 본회 운영위원회 상정

 한국방송카메라기자협회(회장 곽재우)는 지난달 11일부터 이달 8일까지 3차례에 걸쳐 프레스센터와 방송회관에서  포토라인 준칙 제정을 위한 TF팀(포토라인준칙 제정팀)회의를 개최해 최종 준칙안을 협의했다. 포토라인제정 팀은 카메라기자협회 나준영(MBC), 이상훈(KBS) 기자가 대표로 참석했으며 한국사진기자협회 대표 도준석(서울신문),서성일(경향신문)기자, 한국인터넷기자협회 대표는 이준희(시민의신문),양계탁(시민의신문)기자가 참여했다.

 이번 포토라인 준칙안은 카메라기자협회 제정(안)을 바탕으로 세부 내용을 조율해 각 협회별로 의견을 수렴했으며 재차 회의를 거쳐 지난 8일 최종 협의했다.

1사 1팀 원칙, 사안에 따라 조정키로

 카메라기자협회 제정(안)에 대해 양 협회가  공감하고 대체로 의견 일치를 보였으나 제2장 포토라인의 설정  5조 취재인원의 제한 부문은 3협회가 이견을 보였다. 1사 1팀의 원칙적용은 사진기자협회와 인터넷기자협회가 사진과 동영상 2팀을 운영하는 회원사가 있어 무리가 있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에 따라  1사1팀을 원칙으로 하되 방송사 내부 별도의 취재팀, 신문, 인터넷언론, 통신사의 경우 동영상팀을 운영할 경우는 사안에 따라 취재인원의 규모(1사 2팀)를 결정도록 조정했다.

사전 동의된 경우 제외하고 과잉 동행 취재 금지

 또한, 3장 포토라인의 현장운영 부문에서는 제5조(포토라인내 이동금지)와 제6조(취재원을 따라 움직이는 취재금지)에 대해 인터넷기자협회의 반론이 있었다.

 인터넷기자협회 이준희 기자는“포토라인 내 이동금지라고 적용을 해놓으면 공간이 넓은 지역에서 조차 이동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긴다”고 지적하며 “취재원을 따라 움직이는 행위 금지 역시 풀 문제 해당되는 부분이라 포토라인 준칙에서는 제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사진기자협회 서성일 기자는“제5조와 6조와 관련해서는 보는 견해에 따라 오해의 소지가 있을 수 있으므로 문안을 구체적으로 적시해야한다”고 말해 3협회의 협의를 거쳐 포토라인 준칙(안)을 조정했다.

 조정내용은 제5조<여유공간이 넉넉하고 사전에 합의 된 경우는 예외로 한다>는 문구를 삽입했으며 제6조는 <취재원의 동선이 긴 경우 취재자들은 사전합의가 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해진 포토라인을 넘어선 과잉 동행 취재를 금지한다>라고 담겨 있다.

벌칙은 각 협회가 정한 별도 규칙 적용

 첫 번째 회의 시부터 약간의 논란이 있었던 벌칙 조항은 각 협회별로 제재 수준과 수위를 조절하도록 합의를 봤다. 따라서 3단체가 협의한 포토라인 준칙 안에는 벌칙 내용이 담겨 있지 않으며 각 협회에서 정한 별도규칙에 따른 벌칙을 적용키로 했다. 카메라기자협회의 벌칙 내용은 1개월 이상 또는 3회 이상 포토라인이 시행되는 모든 취재현장에서 취재를 금지하고 그 내용을 주요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준칙으로 끝날 것이 아니라 실천이 중요

 이번 TF팀에 참여한 MBC 나준영 기자는 “포토라인 준칙 제정으로  국민의 알권리를 실현하고 취재원의 인권보호를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오랜 시간 공 들인 노력들이 올바른 취재문화로 자리 잡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많은 기자들은 “과도한 취재경쟁으로 인한 폐해를 막을 수 있는 준칙이 제정된 것에 큰 기대를 갖고 있다”며“준칙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천이 가장 중요하다”고 지적해 협회의 지속적인 관심을 요구했다.

 카메라기자협회는 이번 포토라인 준칙안의 협의가 이뤄짐에 따라 이달 20일에 개최 될 제10차 운영위원회에 정식 안건으로 상정한다. 사진기자협회와 인터넷기자협회도 운영위원회를 거쳐 재차 의견을 수렴 할 예정이다. 포토라인 준칙이 가결 되면 양 협회와 공동으로 7월중 운영선포식을 갖고 1개월간의 홍보기간을 거쳐 시행 될 예정이다.

이정남 기자 newscams@korea.com

 

포토라인 제정 준칙 관련 주요일지

2006년 3월07일 사진기자협회와 간담회(포토라인 세미나 후원 합의)

2006년 3월10일 한국언론재단과 공동으로 포토라인세미나 개최 합의

2006년 4월06일 포토라인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  개최

2006년 4월10일 포토라인 준칙제정 협회 TF팀 구성

2006년 5월02일 포토라인 준칙제정 협회 TF팀 회의(방송회관)

2006년 5월03일 포토라인 준칙제정을 위한 간담회 (프레스센터)

2006년 5월11일 포토라인 준칙제정 TF팀 1차회의(3협회)-프레스센터

2006년 5월12일 포토라인 준칙안 회원 공람 및 의견수렴

2006년 5월24일 포토라인 준칙제정 협회 TF팀 2차 회의(여의도)

2006년 5월26일 포토라인 준칙제정 TF팀 2차회의 (3협회)-방송회관

2006년 6월08일 포토라인 준칙제정 TF팀 3차회의 (3협회)-광화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