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3회 한국방송카메라기자상 시상식 개최

by TVNEWS posted Dec 11, 200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인쇄 수정 삭제




한국방송카메라기자협회(회장 양용철)는 금일 제23회 한국방송카메라기자상 시상식을 개최했다.
대상에는 KBS 손병우 기자의 <쌍용차, 도장공장 안에선>이 수상했다.

<쌍용차, 도장공장 안에선>은 77일간 공장 점거농성에 들어갔던 쌍용차노조원들의 목소리와 그들의 공장내부 생활을 보도함으로써 노사의 대화를 촉구하고 인권의 문제를 고취시킨 작품이다.

이 영상은 오랜 농성 기간 동안 고립되어 있던 쌍용자동차 도장2공장 내부를 단독으로 취재하여, 물과 전기 등이 차단되고 화염병과 각종 무기들, 최루액 살포 및 경찰의 진입 시도가 이어지는 극한 상황에도 농성을 이어가는 노조원들의 모습을 담았다. 당시 쌍용차 도장 공장은 진입통로가 고립된 상황이었지만, 며칠간 노조원들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여 공장 내부로의 진입에 성공해 노조원들의 목소리와 그들의 실상을 카메라에 담아 전달했다.

뉴스 부문 최우수상에는 지난 1월 20일 용산 참사 현장에서 철거민이 망루에 불이 붙자 난간으로 피신하고,  화재의 열기를 이기지 못해 난간에 매달려 있다가 힘이 빠져 추락하는 모습과 병원으로 이송되는 모습을 단독으로 취재한 MBC 김신주 기자의 <용산 참사 철거민 추락특종>이 수상했다.

기획 보도 부문 최우수상에는 가족과 생존을 위해 산을 오르는 세르파, 정상정복의 화려한 원정대원의 동반자인 얼굴 없는 세르파 삶과 등반 과정을 취재해 방송한 KBS 김대원 기자의 <산악인의 동반자, 셰르파>가 수상했다.

다큐멘터리 부문 최우수상에는 부산MBC 최병한, 박태규 기자의 <빛을 향해 달리다>가 수상했다.  <빛을 향해 달리다>는 이 작품의 주인공인 송경태씨는 82년 군대에서 수류탄 오발사고로 실명한 1급 시각장애인이다. 마라톤을 시작하면서 절망에서 희망을 발견하였고, 세계 최초로 장애인으로서는 그랜드슬램을 달성했다.

지역보도부문 최우수상은 <KTX 국내최장 금정터널 긴급 점검>을 취재한 부산MBC 이윤성 기자가 수상했다.

제23회 한국방송카메라기자상 본선심사에는 한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정태수 교수(심사위원장), KBS 김병길 부장, MBC 황성희 부장, SBS 한일상 차장, YTN 조용원 국장, EBS 정민수 팀장, OBS 윤산 차장이 참여했었다.

한편,  올해의 굿 뉴스메이커 상에는 청소년축구 국가대표팀 홍명보 감독과 백신보안업체인 안철수연구소가 수상했다.홍명보 감독은 그 어느 대표팀 구성 보다 최약체라는 평가에도 불구하고 강인한 리더십으로 팀을 조련했다. 홍 감독은 올해 청소년 대표팀(U-20)을 이끌어 1991년 포르투갈 대회 이후 18년 만에 8강 진출 쾌거를 달성했다. 또한, 홍감독은 홍명보 장학재단을 통해 기부문화를 솔선수범 해 국민들에게 진한 감동을 주었다.

홍명보 감독과 함께 올해의 굿뉴스메이커로 선정된 안철수연구소는 지난 7월 디도스 공격으로 좀비PC가 기하급수적으로 늘면서 주요사이트 전산망이 다운되는 사건이 있었다. 당시 안철수연구소는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24시간 상황실을 운영하는 등의 적극적인 대처를 취했으며, 즉각적으로 백신을 개발하여 국민들에게 무료 배포하였다. 그로 인해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었고, 이후 많은 백신업체에서 백신을 무료 배포 했었다.

제23회 한국방송카메라기자상 수상자

대상 - KBS 손병우 '쌍용자동차 대치 나흘째, 도장 공장 안에선… '

1.뉴스 부문
최우수상 MBC 김신주 용산 참사 철거민 추락 특종
우수상   OBS 현세진 인천 도시축전 경비행기 추락 사고
우수상   YTN 지대웅 노무현 전 대통령 마을뒷산에서 투신...서거
우수상   MBC 서영호 집중취재 '공포의 지뢰밭'


2.기획보도 부문
최우수상 KBS 김대원, 김성현 산악인의 동반자, 셰르파
우수상   MBC 김기덕 심야의 무법자
              
3.다큐멘터리 부문
최우수상 MBC부산 최병한, 박태규  빛을 향해 달리다
우수상   KBS 조현관 경제위기, 벼랑에 선 아이들
우수상   KBS 김광수, 조현관 자동차 대해부-부품산업이 녹슨다

4.지역보도 부문
최우수상 MBC부산 이윤성 KTX 국내최장 금정터널 긴급 점검
우수상    KBS제주 강재윤 단속카메라 비웃는 반사번호판
우수상    CJB 박희성 영상리포트 (아찔한 등하굣길)

5.보도영상편집 부문
최우수상 KBS미디어텍 서삼현 2008년 국제 10대 뉴스

6.특별상
SBS 8시영상팀

굿뉴스메이커상
홍명보 청소년축구 국가대표팀 감독
안철수 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