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서] 선거취재 영상기자들에 대한 폭력행위는 언론자유에 대한 폭압이자 민주주의에 대한 테러다.

by KVJA posted Mar 10, 202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No Attached Image

선거취재 영상기자들에 대한 폭력행위는

언론자유에 대한 폭압이자 민주주의에 대한 테러다.


-경찰은 3.9 부평 jtbc 취재진 폭행사건을 즉각 수사하고, 언론자유의 파괴범들을 처벌하라.

 

지난 39일 저녁, ‘20대 대통령선거개표가 진행 중이던 부평 삼산체육관 투표소 앞에서 보수유투브방송의 유투버들이 투표함 이송 과정에 투표함이 교체되었다.’ 는 주장을 제기하며, 5시간 30분 동안 선관위의 투표함 이송을 막는 사태가 벌어졌다.


여야 1%이내 박빙의 선거결과가 예측되는 상황에서, 이 사태를 취재하기 위해 여러 방송사의 영상기자와 취재진이 현장에 급파되었다. 하지만, 투표함의 이송을 가로막은 현장의 보수유투버들은 이를 영상취재하려는 영상기자들의 현장접근을 막거나, 사다리 위에서 취재 중인 영상기자의 사다리를 흔들고 카메라를 빼앗으려는 등의 물리적 위협을 가하며 취재를 방해했다.

 

이로 인해, 보수유투버들이 진입을 허용한 일부 보수종편채널의 영상기자를 제외한 다른 방송사들의 영상기자들은 현장의 중심에서 강제로 쫓겨나야 했다. 이 과정에서 취재 중이던 jtbc의 영상기자와 오디오맨이 투표함의 이동을 막던 사람들에게 카메라를 잡아끌리면서 넘어져 발길질을 당하고, 취재장비를 빼앗으려는 폭력에 저항하다, 심한 부상과 장비파손을 당하는 일이 발생했다.


jtbc의 영상기자는 다수의 사람들이 가한 폭행으로 인해, 얼굴, 무릎, 어깨 등에 심한 타박상을 입었고, 오디오맨은 손바닥이 심하게 찢어지는 부상과 신체 곳곳에 타박상을 입었다. 함께 있던 취재기자는 이들의 행위를 말리려다 심한 폭언과 욕설로 심리적 충격을 받은 상태이다.


당시, 취재기자는 현장에 배치된 경찰들에게 이 상황을 제지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이 상황을 지켜보던 경찰들로부터 자신들은 아무 것도 할 수 있는 것이 없다.’는 황당한 답변을 들어야 했다고 한다.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선거, 특히, 대통령선거는 민주적으로 권력을 교체하고 투표를 통해 권력에 대한 정통성을 부여하는 민주주의의 축제이다. 선거가 올바로 국민의 뜻이 행사되는 민주주의의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언론은 이를 감시하고 기록해 전달할 의무를 갖고 있다. 특히, 영상기자는 시민과 시청자를 대신해 민주적 선거과정을 카메라로 감시하고 영상으로 기록하는 현장의 감시자이자 오늘을 역사로 기록하는 역사가들이다. 그런데, 이 과정을 정파적 이해, 의혹과 선동으로 방해하고, 취재진에게 폭력과 폭언을 행사하는 행위는 결코 용서할 수 없는 언론자유에 대한 폭압이자, ‘민주주의에 대한 테러라고 밖에는 볼 수 없다.


또한, 언론인에 대한 폭력과 언론자유에 대한 폭압이 일어나는 상황을 수수방관하는 경찰의 태도 또한, ‘민주주의의 축제인 선거를 수호해야 할 공권력의 자세라고는 이해할 수가 없다.

 

이에 한국영상기자협회 소속 45개 방송사 700명의 영상기자들은 언론자유와 민주주의의 테러를 규탄하고, 늦었지만 경찰의 이에 대한 즉각적인 수사와 처벌을 요구한다.


 

2022. 3. 10


한 국 영 상 기 자 협 회




Articles

1 2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