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11 15:28

익숙함, 설렘

조회 수 41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익숙함, 설렘

 

 

(사진 1) 익숙함과 설레2.jpg

▲보신각 앞에서 취재하는 필자

 

 

 2021년, 조용한 새해가 밝았다. 2020년에서 2021년으로 해가 바뀌는 그 순간, 보신각 제야의 종은 울리지 않았다. 보신각 제야의 종 타종 행사는 지난 1953년부터 한 차례 중단 없이 계속 이어져 왔지만, 이번에는 코로나19 여파로 69년 만에 중단되었다. 예년 같았으면 사람에 치여 발 디딜 틈 없었을 텐데 집합 금지 조치로 보신각 주변이 썰렁하다. 한참 일하는 중에 전화벨이 울렸다. 아내였다. 새해 복 많이 받으라는 전화다.

 

 ‘새해구나....’ 사람들이 북적이지 않아서였을까? 아니면 제야의 종소리가 들리지 않았기 때문일까? 새해라는 설렘도 전혀 없이 일에 빠져 있었던 것이다.

 

 어렸을 적에 매년 마지막 날 밤엔 온 가족이 TV 앞에 모여 보신각 타종 행사를 지켜봤다. 그 시각 또 한 살 먹는다는 설렘이 있었다. 곧 바뀌게 될 학년과 새롭게 만날 친구들을 생각하며 다가올 한 해를 기대하곤 했다. 어느덧 30대 중반을 바라보는데 익숙함때문인지는 몰라도 그 설렘이 사라져 버렸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카메라를 처음 잡았을때의 설렘은 과연 지금도 남아있는가?

 

 카메라는 익숙하지만 취재 현장은 여전히 낯설다 ? 언제나 그렇다. 열이면 열, 백이면 백 현장은 저마다 전부 다른 조건이다. 다양한 취재 환경에서, 내가 촬영한 영상이 편집 과정을 거쳐 시청자들에게 어떻게 전달될지 생각해보면 설렘이 일어난다.

 

 이 직업을 갖게된 후 지난 1년을 되돌아보면 여러 설렘의 순간들이 있다. 

 

 지난해 6월, 남북관계에서 긴장의 끈이 가장 팽팽했던 순간 연평도로 향했을 때. 남쪽을 겨냥하고 있는 북한 옹진반도의 해안포문이 열린 장면을 포착해야 했다. 첫 출장의 소식을 가족들에게 전하자 위험한 것 아니냐며 걱정했다. 여든아홉의 내 할머니는 괜히 기자를 해서 위험한 곳을 찾아다닌다며 땅이 꺼지도록 한숨을 쉬었다. 하지만 나에게 연평도는 설레는 기회의 땅이었다.

 

 처음으로 다뤄본 망원렌즈로 연평 앞바다, 그리고 저 멀리 보이는 북한 땅 구석구석을 들여다보며 얼마나 설랬는지 모른다. 이 직업을 갖길 잘했다는 생각이 드는 순간이었다. 해무가 짙은 탓에 몇 날을 기다려 북한의 해안 포문을 카메라에 포착할 수 있었던 바로 그 순간. 그때 희열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짜릿했다.

 

 익숙함과 매너리즘은 종이 한 장 차이일것이다. 비록 해가 바뀌는 것이 설레지 않은 나이이지만 그저 매일 주어지는 보통의 하루가 나는 설레고 또 설렌다.

 

 

김현우/ MBN (사진) MBN 김현우 증명사진.jpeg

 

 


  1. [카타르 월드컵 거리응원 현장 취재기] 뉴스의 중심에 선 ‘사람들’을 위해 그들과 등지고 서다.

  2. 언론인에 대한 정교하고 다양해진 공격, 직업적 연대로 극복해야

  3. “속도보다는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다면적 보도해야… 한·일 저널리즘, 세계적 영향력 갖추길”

  4. “한국 언론인으로서 힌츠페터 정신 인정받아 감사 여권법 개정 통해, 전쟁터, 재난국가에서 한국 언론인 취재 권한 보장되길”

  5. “첫 취재를 함께 했던 언론인 동료이자 친구인 故쉬린 아부 아클레 기자의 죽음 영상으로 담아낸 고통 …팔레스타인의 진실 계속 취재할 것”

  6. [현장에서] 여전히, 오늘도, ENG. 다시 생각하는 ENG카메라의 미래

  7. [현장에서] 카메라와 아이디어로 담아낸 현실의 부당함과 저항, 인간의 투쟁이 세상의 조명을 받도록

  8. [현장에서] “독재와 권력에 맞설 우리의 무기는 손에 든 카메라와 마이크입니다.”

  9.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폴란드 국경지역 취재기] 전쟁 속에서 꿈꾼 자유와 평화 (2022.2.17.~3.13)

  10. [현장에서] 역대 최악의 울진 산불 현장을 취재하며

  11. 방역올림픽 속 무색해진 ‘꿈의 무대’

  12. 내가 있어야할 자리를 깨닫게 한 나의 첫 올림픽취재

  13. 오늘을 역사로 기록하는’ 영상기자들이 뽑은 2021년 10대뉴스

  14. 코로나 시대의 올림픽 취재 “재난과 스포츠의 경계에서”

  15. 방역 아래 초대 받은 불청객

  16. Olympics, Enjoy the Moment!

  17. 코로나19 시대의 청와대 영상기자단 미국 순방기

  18. 작년과 달리 봄의 생기가 돌지만, 사람들의 삶은 아직

  19. 멈춰있는 시간의 현장

  20. 코로나19, 1년… 영상기자의 소회

  21. 익숙함, 설렘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8 Next
/ 18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