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민주주의를 위한 , 세상에 없던 상의 탄생 힌츠페터국제보도상 제정의 의미

by KVJA posted May 06, 202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인쇄
세상의 민주주의를 위한 , 세상에 없던 상의 탄생
힌츠페터국제보도상 제정의 의미



힌츠페터가 80년 5월 우리에게 보여준 것
- 한 사람의 올바른 감시자가 역사의 흐름을 바꿀 수 있다.
 한국인에게 1980년 5월은 독재 권력이 국가의 이름으로 시민의 생명과 인권, 민주주의 시스템을 어떻게 앗아갈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아픈 경험이다. 더불어 한 명의 올바른 감시자가 역사의 흐름을 어떻게 바로잡고, 독재 권력을 밀어내는 강력한 힘이 될 수 있는지를 깨닫게 만든 계기이기도 하다. 목숨을 건 올바른 감시자 한 명의 역할이 ‘폭도’라는 이름을 ‘독재에 저항하는 민주 시민’으로 ‘광주 사태’라는 이름을 ‘광주 민주화 운동’으로 바로 잡을 수 있었다. 독일인 영상기자 힌츠페터 이야기이다. 

 힌츠페터는 광주의 5월을 세계인들이 알 수 있도록 알렸던 당시 유일한 감시자였다. 폭압의 현장 속에서 진실을 알리기 위한 헌신적 노력은 자기 목숨을 담보로 했다. 특히 영상기자의 특성상 그는 위험한 현장에 있어야 했고, 그가 지킨 현장에서 담아낸 영상을 본 사람들을 또 다른 감시자로 만들었다.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에 대한 갈망과 독재 타도의 불기둥은 힌츠페터의 현장을 간접 경험했던 많은 사람들로부터 시작되었다. 한 사람이 지킨 현장이 모두의 현장이 되었고, 한 사람의 민주주의 수호에 대한 기대는 한국 민주주의의 기반이 되었던 것이다. 

세계 곳곳의 제2, 제3의 힌츠페터를 위한 상, ‘힌츠페터국제보도상’ 
 작년 말 한국영상기자협회와 5.18기념재단은 공동으로 힌츠페터의 정신과 업적을 기념하고, 광주5.18정신의 세계화를 실현할 새로운 국제보도상을 제정하여 매년 시상하기로 했다. 관련 예산은 광주광역시가 지원하기로 했다. 

 힌츠페터국제보도상은 자유와 인권, 평화의 메시지를 위해 목숨을 걸었던 힌츠페터를 기리고, 지금도 세계 곳곳의 독재와 인권 탄압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에서 목숨을 걸고 취재하는 영상기자들을 격려하기 위한 것이다. 제2, 제3의 힌츠페터가 세계 곳곳의 현장에서 감시의 끈을 놓지 않기를 바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힌츠페터국제보도상은 ‘현장을 지킨 이들을 위한 상’이 될 것이다. 사실을 가감없이 전달하기 위해 현장을 지키면서 목숨을 걸어야 하는 이들을 위한 상이 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더불어 힌츠페터국제보도상은 ‘자유와 인권, 평화’를 위한 상이 될 것이다.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는 1980년 5월 광주와 같은 일들이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 그곳에서는 여전히 인권이 탄압받고 있으며, 독재에 의해 자유의 가치가 훼손되고 있다. 이러한 현장에서 새로운 평화의 시대를 위한 감시자를 시상하게 될 것이다.  

‘목숨 걸고 진실을 보도할 일이 없는 세상’을 꿈꾸는 상 
 힌츠페터국제보도상은 근본적으로 더 이상 힌츠페터와 같은 사람들이 목숨을 걸고 진실을 알리고 보도하는 일이 없는 사회를 지향한다. 현재 기존의 미디어 상은 대부분 국제질서를 주도하고 있는 미국과 유럽이 주도하고 있다. 

 어쩌면 이들 역시 이미 기득권으로서 정말 낮은 곳에서 인권을 박탈당하는 현실을 직접 경험하지 않은 사람들일 수도 있다.
 
 여전히 독재와의 싸움이 진행되고 있는 현장에서 그와 같은 감수성을 가지고 싸우는 사람들과 동행하는 아시아권에서 새로운 미디어상이 제정되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힌츠페터국제보도상은 바로 이 지점에서 다른 미디어 관련 상들과는 차별성을 두어 그 의미를 정확하게 살리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힌츠페터국제보도상> 조직위원회 구성 명단

공동위원장

한원상

한국영상기자협회 전임 협회장

 

이철우

5.18기념재단 이사장

 

한국영상기자협회

나준영

협회장

 

5.18기념재단

이기봉

사무처장

 

이혜원

국제연대부 부원

 

한국영상기자협회 추천 조직위원

문승재

연합뉴스TV 영상취재부장

 

신봉승

KBS 영상편집부 디지털편집팀장

김정은

KBS 영상취재부 차장

 

김우철

MBC영상기자, 밴쿠버대 박사과정

조성진

OBS영상취재부 차장

 

 

하륭

SBS 영상취재부 기자

 

5.18기념재단 추천 조직위원

김영미

분쟁전문저널리스트

 

 

전윤철

광주MBC 영상취재부장

 

임유주

안동MBC 영상취재부장

 

윤석년

광주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박상훈

광주KBS 취재2부장

 

 

〈힌츠페터국제보도상〉 조직위원회 구성 명단
임유주/ MBC

Articles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