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세계적 보편성’ 인정받은 ‘세계의 지역성’
…‘ATF2022’와 다큐멘터리 ‘화엄(華嚴)’

 지난 2021년 한국영상기자상 멀티보도부문 수상작 안동MBC 임유주 기자의 ‘화엄’이 대만 Daii TV에 방송이 확정되었다. 또한, 태국, 이스라엘, 남아공에서도 수입의향서가 제출되어 ‘화엄’의 해외방송가능성도 커졌다. 안동MBC다큐멘터리 ‘화엄’의 해외진출은 해마다 싱가폴에서 개최되는 ‘ATF(아시아TV포럼)’의 콘텐츠마켓에 참가해 이룬 쾌거이다.

 영상기자들의 다양한 콘텐츠제작이 활기차게 진행되는 요즘,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 촬영, 연출한 안동MBC 임유주 영상기자의 ATF도전기와 프로그램 판매의 성과는 많은 회원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에 임유주 회원의 ATF 참가와 해외프로그램판매의 경험들을 회원들과 공유한다.
(편집자)

6면 (2).jpg
6면 (1).jpg

 28년 동안 취재나 보도특집 등과 같은 제작 현장에서만 있었던 필자에게 작년 12월 6일에서 9일까지 싱가폴에서 개최된 ‘ATF2022(아시아TV포럼)’ 참여는 놀라움을 넘어 충격이었다. 

 지금까지 제작자의 관점에서 지역의 시청자, 또는 이를 넘어 국내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공급자의 문법에 맞추어서 TV콘텐츠를 바라보던 기존의 관점을 완전하게 바꾸어 놓은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ATF는 아시아에서 제작된 다양한 TV콘텐츠를 공유하고, 이를 말 그대로 ‘거래’하는 현장이다. 국내 TV 제작자들은 국내에서 제작된 TV콘텐츠를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방송할 수 있도록 판매하고, 국내 바이어들은 외국에서 제작된 TV콘텐츠를 한국에서 방송하기 위해 구입하는 전형적인 시장이다. 이 시장에서의 문법은 다른 나라에서 제작된 콘텐츠가 그 나라가 아닌 다른 나라에서 판매될 수 있을지에 대한 판단이며, 이를 위해서는 다른 문화권에서 제작된 이질성과 그 속에서 서로 공유될 수 있는 동질성이 동시에 작용되고 있다. 

 다른 문화권이 주는 이질성은 이미 각기 다른 나라에서 제작된 콘텐츠를 통해 확보되었다. 

 따라서 ATF에서의 가장 핵심은 다른 나라에서 제작된 콘텐츠가 그 나라 국민들에게도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동질성이 있는가의 여부이며, 이는 특정 콘텐츠가 가진 글로벌 스탠다드와 지역을 넘어서는 인류 동질의 가치를 얼마나 잘 표현하고 있는가에서 드러난다. 이 시장에서는 각 콘텐츠 제작자들의 고민의 범위와 한계를 분명히 읽을 수 있는 동시에, 우리의 고민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보여주기도 한다. 

 특히 이번에 ATF에서 필자가 느낀 것은 이 속에서 작용되고 있는 글로컬리즘(글로벌과 로컬의 합성어)이다. 각 나라에서 TV콘텐츠 제작자는 그 지역, 혹은 그 나라가 가진 지역성에 집중한다. 단 며칠의 기간, 어느 특정 시기에 집중하기도 하고, 특정 인물이나 사건에 초점을 맞추기도 한다. 그런데 이렇게 어느 특정 지역의 이야기에 맞추어진 작품에 대만의 바이어가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태국, 이스라엘, 남아공 바이어도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그들의 관심은 1500년 전 한국의 ‘의상’이라는 학자가 펼친 ‘화엄(華嚴)’에 대한 이야기였다. 좀 더 엄밀히 말하면, 의상을 통해 드러내려 했던 화엄의 세계관과 새로운 세상을 꿈꾸는 위대한 그의 철학이 갖는 세계적 보편성이었다. 그래서 이곳에서 최고의 지역성은 최고의 세계성이 되었다. 

 1500년 전 한류를 이끈 위대한 철학자의 이야기는 그곳에서 세계 시장이 요청하는 콘텐츠가 되었다. 당나라 출신 유학파들인 불교의 의상과 유교의 최치원, 도교의 김가기의 이야기이다. 그들은 당대 최고의 종교인이나 철학자들과 교류하면서, 지금 동아시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사상적 기반을 놓았다. 그들은 ‘현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 서로 의존하고 관계지어 있다’는 화엄의 가르침에 충실해서 이것이 실현되는 새로운 세상을 꿈꾸었다. 이들을 통해 어떠한 일에도 걸림이 없는 하나로 통하는 세계를 꿈꾸었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그들이 처한 각각의 상황에서 최선을 다했다. 작년에 제작된 ‘화엄(華嚴)’ 다큐멘터리가 주목한 이야기이다.

 지역의 특수한 이야기를 넘어, 다큐멘터리 ‘화엄’은 대만Daii TV에 방송이 확정되었다. 더불어 태국, 이스라엘, 남아공에서도 수입의향서를 받았다. 이제 화엄은 우리의 이야기가 아니라 세계의 이야기가 되었다. 더불어 영상기자가 혼자서 기획, 촬영, 편집을 진행한 다큐멘터리가 해외로 수출된 최초의 사례이기도 했다. 그렇게 우리의 이야기와 지역사의 어쩔 수 없는 제작 환경이 새로운 이야기와 새로운 사례가 되어 세계와 함께 하게 된 것이다. 화엄의 세계화는 우리 지역의 이야기가 갖는 세계적 가치와 한국의 영상기자들이 보유한 세계적 수준의 노하우를 함께 공유하게 된 어쩌면 새로운 시작일지도 모르겠다.

안동MBC 임유주 기자 안동MBC_임유주 국장.jpg



  1. [2023년 4월 11일 강릉 경포동 산불 취재기] 강풍은 곧 대형 산불로…반복되는 재난 보도 대비 절실

    [2023년 4월 11일 강릉 경포동 산불 취재기] 강풍은 곧 대형 산불로…반복되는 재난 보도 대비 절실 ▲강릉 경포동 산불 당일 차 안에서 촬영한 첫 컷 ▲강릉 경포동 산불 ▲강릉 경포동 산불 당일 KBS강릉방송국 취재진 밤사이 강한 바람이 불었다는 걸 짐작할 ...
    Date2023.04.26 Views343
    Read More
  2. [현장에서] ‘세계적 보편성’ 인정받은 ‘세계의 지역성’ …‘ATF2022’와 다큐멘터리 ‘화엄(華嚴)’

    [현장에서] ‘세계적 보편성’ 인정받은 ‘세계의 지역성’ …‘ATF2022’와 다큐멘터리 ‘화엄(華嚴)’ 지난 2021년 한국영상기자상 멀티보도부문 수상작 안동MBC 임유주 기자의 ‘화엄’이 대만 Daii TV에 방송이 확정되었다. 또한, 태국, 이스라엘, 남아공에서도 수입...
    Date2023.03.03 Views272
    Read More
  3. <10.29참사 취재영상기자 간담회> “참사 당시로 돌아간다면 다시 현장취재 할 수 있을지 의문”…현장기자들, 트라우마 ‘심각’

    <10.29참사 취재영상기자 간담회> “참사 당시로 돌아간다면 다시 현장취재 할 수 있을지 의문”…현장기자들, 트라우마 ‘심각’ 협회 차원의 구체적인 참사 취재 가이드라인 개정·취재트라우마 극복 위한 제도적 지원 필요 10.29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두 달이...
    Date2022.12.28 Views516
    Read More
  4. [카타르 월드컵 카타르 현장 취재기] 월드컵 역사상 다신 없을 카타르 월드컵

    <카타르 월드컵 카타르 현장 취재기> 월드컵 역사상 다신 없을 카타르 월드컵 처음이자 마지막일 도시 월드컵 이번 카타르 월드컵의 가장 큰 특징은 경기장이 모두 모여 있었다는 점이다. 큰 스포츠 이벤트인 월드컵과 올림픽의 차이점은 올림픽은 ‘도시’를 ...
    Date2022.12.28 Views316
    Read More
  5. [카타르 월드컵 거리응원 현장 취재기] 뉴스의 중심에 선 ‘사람들’을 위해 그들과 등지고 서다.

    <카타르 월드컵 거리응원 현장 취재기> 뉴스의 중심에 선 ‘사람들’을 위해 그들과 등지고 서다. 지난 11월 28일. 가나전이 열렸다. 나는 광화문 광장에 있었다. 카타르 월드컵 거리 응원 취재를 위해서였다. 광장은 추웠다. 저녁 무렵부터 한두 방울씩 떨어지...
    Date2022.12.28 Views224
    Read More
  6. 언론인에 대한 정교하고 다양해진 공격, 직업적 연대로 극복해야

    언론인에 대한 정교하고 다양해진 공격, 직업적 연대로 극복해야 다른 언론인의 피해, 나의 취재자유와 안전이 침해 당하는 위기로 공감해야 더 안전하고 좋은 준비와 자원을 가진 언론인들이 더 좋은 품질의 뉴스보도 올해 2월, 수단의 수도 하르툼에서 제 ...
    Date2022.11.01 Views211
    Read More
  7. “속도보다는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다면적 보도해야… 한·일 저널리즘, 세계적 영향력 갖추길”

    “속도보다는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다면적 보도해야… 한·일 저널리즘, 세계적 영향력 갖추길” 영상이 큰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동시에, 영상은 매우 위험한 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영상을 통해 전달되는 정보는 사람들의 감정을 ...
    Date2022.11.01 Views329
    Read More
  8. “한국 언론인으로서 힌츠페터 정신 인정받아 감사 여권법 개정 통해, 전쟁터, 재난국가에서 한국 언론인 취재 권한 보장되길”

    “한국 언론인으로서 힌츠페터 정신 인정받아 감사 여권법 개정 통해, 전쟁터, 재난국가에서 한국 언론인 취재 권한 보장되길” ▲ 라이펜슈톨 주한독일대사로부터 특집부문 상을 받는 윤재완 독립PD. 2021년에 콜롬비아의 다리엔 갭을 통해 파나마, 멕시코, 미...
    Date2022.11.01 Views406
    Read More
  9. “첫 취재를 함께 했던 언론인 동료이자 친구인 故쉬린 아부 아클레 기자의 죽음 영상으로 담아낸 고통 …팔레스타인의 진실 계속 취재할 것”

    “첫 취재를 함께 했던 언론인 동료이자 친구인 故쉬린 아부 아클레 기자의 죽음 영상으로 담아낸 고통 …팔레스타인의 진실 계속 취재할 것” 수상 소식을 공식적으로 알게 된 건 알 자지라의 도하 본부와 예루살렘 지부를 통해서였고, 한국인 언론인 동료도 수...
    Date2022.11.01 Views241
    Read More
  10. [현장에서] 여전히, 오늘도, ENG. 다시 생각하는 ENG카메라의 미래

    여전히, 오늘도, ENG. 다시 생각하는 ENG카메라의 미래 “ENG 이걸 꼭 써야 되나요?” 영상기자가 장래 희망이라는 한 지망생이 내게 직접 했던 말이었다. 말문이 막혔다. 그들의 눈에 비춰진 ENG는 크고 무겁고 이제는 성능조차 백만원짜리 미러리스에 비해 한...
    Date2022.08.31 Views2139
    Read More
  11. [현장에서] 카메라와 아이디어로 담아낸 현실의 부당함과 저항, 인간의 투쟁이 세상의 조명을 받도록

    카메라와 아이디어로 담아낸 현실의 부당함과 저항, 인간의 투쟁이 세상의 조명을 받도록 저는 인권운동가로 활동하다 10여 년 전 영상기자가 되었습니다. 콜롬비아 외딴 지역에서 노조와 농민단체들과 일했는데, 엘리트 계층과 외국 회사들에 의한 살인, 살...
    Date2022.07.01 Views328
    Read More
  12. [현장에서] “독재와 권력에 맞설 우리의 무기는 손에 든 카메라와 마이크입니다.”

    “독재와 권력에 맞설 우리의 무기는 손에 든 카메라와 마이크입니다.” ‘2021힌츠페터국제보도상’에 참여하게 된 건 동료 덕분이었습니다. 저는 제 다큐멘터리를 출품한 적이 없어 수상 경력이 없었습니다. 저는 동료가 요청한 대로 출품 양식을 작성했고, ‘힌...
    Date2022.07.01 Views380
    Read More
  13.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폴란드 국경지역 취재기] 전쟁 속에서 꿈꾼 자유와 평화 (2022.2.17.~3.13)

    전쟁 속에서 꿈꾼 자유와 평화 (2022.2.17.~3.13) 엇갈린 전쟁예측, 다시 역사의 현장 속으로 우크라이나 전쟁이 임박해지면서 위험지역 출장 자원자를 모집한다는 공지가 떴다. 2003년 이라크 전쟁 당시 국경지역 요르단과 쿠웨이트에서 취재 경험이 있는 나...
    Date2022.05.03 Views433
    Read More
  14. [현장에서] 역대 최악의 울진 산불 현장을 취재하며

    역대 최악의 울진 산불 현장을 취재하며 거대한 산불의 화마 앞에 사람도 동물도 모두 아비규환 3월 4일, 동료 취재기자와 점심을 먹고 있는데 울진에 산불이 났다는 소방본부 문자를 받았다. 곧이어 전화가 울리자마자 우리는 본능적으로 밥을 신속히 입에 ...
    Date2022.05.03 Views1130
    Read More
  15. 방역올림픽 속 무색해진 ‘꿈의 무대’

    방역올림픽 속 무색해진 ‘꿈의 무대’ ▲베이징 겨울 올림픽의 취재 현장은 주최측이 정한 폐쇄루프를 벗어날수가 없었다. ‘오미크로 변이’ 확산 속에 올림픽 취재 위해 계속 된 검사, 검사 4년에 한 번씩 열리는 올림픽은 선수들에게 ‘꿈의 무대’라고 한다. 처...
    Date2022.03.08 Views417
    Read More
  16. 내가 있어야할 자리를 깨닫게 한 나의 첫 올림픽취재

    내가 있어야할 자리를 깨닫게 한 나의 첫 올림픽취재 ▲장영근 기자가 취재한 쇼트트랙 최민정 선수가 경기도중 미끄러지는 모습. 올림픽은 선수들에겐 꿈의 무대다. 동시에 취재·방송하는 사람들에겐 경기장에 펼쳐지는 OBS(Olympic Broadcasting Services)의 ...
    Date2022.03.08 Views459
    Read More
  17. 오늘을 역사로 기록하는’ 영상기자들이 뽑은 2021년 10대뉴스

    ‘오늘을 역사로 기록하는’ 영상기자들이 뽑은 2021년 10대뉴스 코로나19와 싸움 속에서도 새로운 이슈들로 치열했던 2021년의 뉴스현장 한국영상기자협회(회장 나준영)는 지난 12월 15일부터 17일까지 3일간, 전 회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투표를 진행해 ‘영상기...
    Date2022.01.07 Views501
    Read More
  18. 코로나 시대의 올림픽 취재 “재난과 스포츠의 경계에서”

    코로나 시대의 올림픽 취재 “재난과 스포츠의 경계에서” 코로나시대의 올림픽 취재 올림픽 취재의 첫 단계는 5월 초 코로나19백신 접종이었다. 5월 중순부터는 코로나 관련 입출국 및 취재 유의점에 대한 이메일 자료, 교육 등을 받았다. 올림픽 취재 한 달 전...
    Date2021.09.24 Views842
    Read More
  19. 방역 아래 초대 받은 불청객

    방역 아래 초대 받은 불청객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도쿄 올림픽이 막을 내렸다. 코로나가 확산하는 가운데 개최 강행이냐, 취소냐 이야기가 많았지만 일본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강행을 선택했다. 개최가 결졍되고 선수와 임원, 올림픽 지원인력?등 각국...
    Date2021.09.24 Views883
    Read More
  20. Olympics, Enjoy the Moment!

    Olympics, Enjoy the Moment! ‘사상 처음’ 이라는 수식어가 붙지 않는 곳을 찾기가 힘들만큼 ‘전례 없는’ 올림픽. 그리고 영상기자로서 ‘첫’ 종합대회 출장. 평소 같으면 기대가 앞섰을 출장이지만 이번엔 출발 전부터 각종 악재와 우려로 마음이 천근만근이었...
    Date2021.09.24 Views812
    Read More
  21. 코로나19 시대의 청와대 영상기자단 미국 순방기

    코로나19 시대의 청와대 영상기자단 미국 순방기 빗 장 2019년 12월 중국 청두 순방 이후 한동안 해외를 나가지 못할 것이란 현실을 그 누가 상상이나 할 수 있었을까? 2020년 전 세계를 휘몰아친 코로나19의 여파는 삼청동에 자리 잡은 청와대 춘추관에도 미...
    Date2021.07.06 Views405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8 Next
/ 18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