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439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인쇄 첨부
힌츠페터 국제 보도상 심사 후기 
'응답의 책임감’(answerability)
111.jpg
▲ 힌츠페터 국제보도상 특집부문 수상작 ‘필사의 여정1, 2’화면 갈무리

 ‘영상 저널리즘’의 근본적인 힘은 실제로 발생한 사건의 현장에 없는 수용자들을 그 사건의 목격자(witness)로 만드는 데 있다. ‘영상’ 저널리즘은 수용자가 상상력에 의존하지 않고 자신이 마치 사건 현장에 있는 것처럼 실재감을 느끼도록 한다. 텍스트로 구성된 뉴스는 사건에 대해 세세한 정보를 전달해주지만, 수용자는 이 정보를 토대로 상상력을 발휘해서 사건 현장을 짐작할 수 있을 뿐이다. 텍스트와 달리 영상으로 구성된 저널리즘은 사건 현장을 직접 목도하는 듯한 느낌, 학술적 용어로는 ‘현존감’(presence)을 수용자에게 제공한다. 
 영상 ‘저널리즘’은 영화나 드라마 같은 허구적 장르의 영상물과도 구분된다. 수용자는 허구적 장르의 영상물을 시청하면서 등장인물과 자신을 동일시하고 연민이나 분노 같은 감정을 느낄 수 있지만, 도덕적 책임감을 느끼지는 않는다. 허구적 장르 속의 사건은 실제 발생한 사건이 아니라 가공된 사건이나 실제 사건을 모사한 사건에 불과하다. 영화 속에서 묘사되는 끔찍한 고문이나 살인 장면을 보고 몸서리치면서도 수용자가 영화 속 희생자와 도덕적 연대의식을 갖고 압제자에 대해 항의하는 행동에 나서지는 않는다. 실제 사건을 기록한 영상물이라야 수용자는 영상 속 인물과 연대의식과 더불어 그에 대한 ‘응답의 책임감’(answerability)을 갖게 된다. 그리고 역사가 상기시켜주는 과거의 사건이 아니라 저널리즘이 던져주는 오늘의 사건일 때 응답 책임감은 더 커진다.         
 카메라를 메고 어렵게, 때로는 목숨까지 걸고, 사건 현장을 촬영하는 기자는 사건에 대한 증거를 수집한다. 텔레비전이나 인터넷은 이 증거를 수용자에게 제시한다. 이 생생한 증거를 접한 미디어 수용자는 몸소 사건 현장에는 없었지만 사건을 목격하고 그 사건의 발생을 도저히 부정할 수 없게 하는 증인이 된다. 이렇게 보면 영상 저널리즘은 블록체인 기술과 구성 논리가 비슷하다. 블록체인 기술은 정보를 조각조각 분산 저장하여 조작이나 변조가 불가능하게 한다. 마찬가지로, 영상 저널리즘은 사건에 대한 증거를 수용자의 의식 속에 분산 저장하고, 그 증거를 가지고 있는 목격자들이 도덕적 책임감을 느끼고 연대하게 하며, 연대한 진실이 선동과 조작 그리고 ‘가짜뉴스’에 맞서 승리하게 만든다. 
5.18 광주의 참상을 카메라에 담아 국제 사회에 알린 위르겐 힌츠페터 기자는 영상 저널리즘 정신의 표본이다. 그의 공헌으로 5.18 광주는 국경을 넘어 여러 나라에 목격자를 갖게 됐다. 군사정권과 국내 언론이 광주의 참상을 부정하고 왜곡하고 침묵 속에 가두려 했으나, 국경을 넘어 존재하는 증거를 지우거나 다수 목격자의 눈을 가릴 수는 없었다. 힌츠페터 기자 덕분에 국경 너머의 수용자들은 5.18 광주에 대한 진실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게 되었고, 이는 한국 민주주의를 촉진하는 데 뒷심으로 작용했다. 
 2021년은 저널리즘의 역사에서 뜻깊은 해이다. 최초로 두 명의 언론인이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다. 필리핀의 독재 정치에 대한 저항의 아이콘 마리아 레사와 러시아에서 부패와 인권탄압을 보도한 드미트리 무라토프가 그 수상자였다. 노벨상 위원회는 “민주주의와 언론자유가 더욱더 역경에 처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중국, 러시아, 동유럽의 사회주의 국가를 제외하고도 미국을 비롯해 유럽, 중남미, 아시아의 많은 비사회주의 국가에서도 민주주의와 언론자유가 후퇴하고 있다. 올해 한국영상기자협회와 5.18기념재단이 공동으로 제정한 ‘힌츠페터 국제보도상’에 출품된 많은 영상이 이를 증명한다. 심사하면서 세계 곳곳에서 들려오는 사람들의 신음을 들을 수 있었다. 
 신체 구금을 피하기 위해 폴란드에 기반을 두고 유럽에서 가장 억압적인 국가 벨라루스의 참혹한 상황을 국제 사회에 알리는 유튜브 동영상, 올해 봄 미얀마 쿠데타 당시 장갑차가 배치되고 시위군중을 향해 최루탄이 난사되는 현장을 담은 영상, 태국의 젊은 민주주의 운동가를 극비리에 인터뷰한 기록, 중국에서 나이키와 H&M 제품 불매운동으로 이어진 신장 위구르 목화 농장의 노동 착취 보도, 기아와 질병에 시달리며 중남미 국경을 넘는 이민자들과 동행한 기록, 국제적 주목을 받지 못했던 아프리카 절대왕정 국가 에스와티니에서 인권유린을 고발하는 영상, 세계 각국의 인신매매를 다룬 기획 보도 등. 수상작 선정 여부와 관계없이, 이들 영상 저널리즘은 글로벌 수용자 또는 국제 사회의 목격자와 연대를 지향한다.
 힌츠페터 상은 앞으로 국제적으로 주목받는 상이 될 것이다. 이 상의 의미는 힌츠페터를 기억하고 기념하는 상에서 그치는 아니다. 오늘도 민주주의가 억압받고 인권이 유린당하는 현장에서 증거를 수집하는 영상 저널리즘과 글로벌 수용자들이 구축하는 진실의 네트워크에서 힌츠페터 상은 그 허브 중 하나로서 기능하게 될 것이다.


김선호 / 한국언론진흥재단 책임연구위원

  1. [뉴스VIEW] ‘공공기록’으로서 보도영상의 가치, 영상기자가 끌어올려야 할 때

    [뉴스VIEW] ‘공공기록’으로서 보도영상의 가치, 영상기자가 끌어올려야 할 때 최근 방송·영상 산업 분야 안팎에서 ‘아카이브(우리말로는 ’기록‘)’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주요 지상파 방송사에서는 자사 영상자료를 비교적 높은 비중으로 편집하여 이른바 ‘회...
    Date2022.08.31 Views583
    Read More
  2. [뉴스VIEW] 역사적 상상력의 원재료, 5.18 보도영상의 가치

    [뉴스VIEW] 역사적 상상력의 원재료, 5.18 보도영상의 가치 5.18이 비교적 짧은 시간에 ‘폭동’에서 ‘민주화운동’으로 역사적 평가를 바꿀 수 있었던 것은 ‘갇혀 있던 진실’을 알리려는 광주 사람들의 피나는 노력이 타 지역 사람들의 공감을 얻었기 때문이다. ...
    Date2022.07.01 Views400
    Read More
  3. [뉴스VIEW]사회적 분노와 불신, 피해자 고통을 키우는 위험한 범죄자 보도

    사회적 분노와 불신, 피해자 고통을 키우는 위험한 범죄자 보도 범죄자의 서사를 강화시키는 언론의 위험한 보도경쟁 사건보도는 뉴스의 특성상 다른 뉴스에 비해 흥미성을 갖추고 있다. 가해자와 피해자가 존재하는 명확한 서사구조와 원초적인 정서를 자극하...
    Date2022.03.08 Views415
    Read More
  4. [뉴스VIEW]노동이 사라진 대선, 영상이 사라진 방송 뉴스

    뉴스VIEW 노동이 사라진 대선, 영상이 사라진 방송 뉴스 노동이 사라진 대선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노동’은 대선에서만 사라진 것이 아닙니다. 언론에서도 ‘노동’은 사라졌습니다. 얼마 전 당선이 유력한 국민의힘 대선 후보인 윤석열의 ‘최저임금제’, ‘주52...
    Date2022.01.06 Views409
    Read More
  5. [국제뉴스IN]우크라이나 접경지역에 배치된 러시아 군대 서방은 무엇을 우려하는가?

    국제뉴스IN 우크라이나 접경지역에 배치된 러시아 군대 서방은 무엇을 우려하는가? 지난 11월 21일 우크라이나 키릴로 부다노프 우크라이나 국방정보국장은 “러시아가 약 9만 2천명의 병력을 우크라이나 접경에 집결시겼다.”고 발표했다. 미 정보당국 보고서는...
    Date2022.01.06 Views325
    Read More
  6. 힌츠페터 국제 보도상 심사 후기 - '응답의 책임감’(answerability)

    힌츠페터 국제 보도상 심사 후기 '응답의 책임감’(answerability) ▲ 힌츠페터 국제보도상 특집부문 수상작 ‘필사의 여정1, 2’화면 갈무리 ‘영상 저널리즘’의 근본적인 힘은 실제로 발생한 사건의 현장에 없는 수용자들을 그 사건의 목격자(witness)로 만드는 ...
    Date2021.11.17 Views439
    Read More
  7. 취재현장의 유튜버, 취재의 자유와 방해의 경계에서…

    취재현장의 유튜버, 취재의 자유와 방해의 경계에서… ▲ 유튜버들의 취재 방해를 다룬 MBC 온라인 채널 〈엎어컷〉 화면 갈무리 지난 8월13일 이재용 부회장이 서울 구치소에서 석방됐다. 당일 이른 아침부터 검찰 기자단을 비롯한 각 사의 현장 취재진이 이재...
    Date2021.11.17 Views492
    Read More
  8. 제주 수중촬영 교육을 마치며…

    제주 수중촬영 교육을 마치며… 생후 22개월 딸내미의 오열 배웅을 받으며 길을 나섰다. 사랑하는 처자식을 두고 제주도로 4박 5일간의 수중촬영 교육을 떠나게 돼서 마음이 무거웠지만 발걸음은 가벼웠다. 물론 가벼운 발걸음은 들키고 싶지 않았다. 만약 꼬리...
    Date2021.11.17 Views478
    Read More
  9. 공공의 이익과 보도과정에서의 중과실

    공공의 이익과 보도과정에서의 중과실 언론의 취재관행 여전히 ‘소수정예시대’에서 벗어나지 못해 매일같이 사건현장을 취재하는 기자가 판단해야할 상황변수는 많다 이를 하나의 윤리규정으로 설명할 수는 없다, 기자는 오랜 취재과정에서 얻은 경험을 바탕...
    Date2021.09.24 Views381
    Read More
  10. 아프가니스탄 전쟁 20년, 다시 탈레반의 시대로…

    아프가니스탄 전쟁 20년, 다시 탈레반의 시대로… 2001년 9.11테러의 배후로 지목되었던 오사마 빈 라덴 체포협조를 탈레반정권(오마르)이 거부하면서 시작된 아프간 전쟁. AP통신 서울지국 TV기자로 근무하던 필자는 각 대륙에서 1명씩 총3명이 한조가 되어 한...
    Date2021.09.24 Views350
    Read More
  11. 한국영상기자협회 입회에 즈음하여…

    한국영상기자협회 입회에 즈음하여… “‘제3의 눈’으로 한국 사회 발전 보도…협회 회원들과 유대 깊어지길” 우선 저희 외신기자단을 회원으로 받아 주신 전국의 모든 회원님들에게 감사 말씀을 올립니다. 이번에 한국영상기자협회 회원으로 가입한 외신영상기자...
    Date2021.09.24 Views431
    Read More
  12. “2021년, 질문이 달라졌습니다”

    “2021년, 질문이 달라졌습니다” 지난 6월 8일자 <중도일보>에 “질문과 침묵”이라는 제목으로 게재된 이승선 교수의 칼럼을 본보가 전재를 청하였습니다. 원문의 일부를 가져오되, 필자가 이후 몇 차례 강의를 더 진행하면서 느낀 점을 추가하여 싣습니다. [편...
    Date2021.07.06 Views359
    Read More
  13. 미디어 풍요시대, 필요한 건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미디어 풍요시대, 필요한 건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스마트미디어의 등장은 사람들의 일상을 그리고 미디어산업의 전반을 바꾸어 나가고 있다. 모바일로 대표되는 스마트미디어는 기술적으로 미디어 이용에 있어서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없애주었고, 미디어 이...
    Date2021.07.06 Views478
    Read More
  14. [릴레이 기고 - 협회에 바란다①] 내 삶과 가까운 협회, 내편이 되어주는 협회

    내 삶과 가까운 협회, 내편이 되어주는 협회 협회장에 취임한 지 두 달이 되어갑니다. 협회업무 인수인계, 새로운 사업들의 준비, 협회사업과 연관된 사람들을 만나다보니, 두 달이라는 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가 버렸습니다. 협회장 출마를 마음먹었을 때, 전국...
    Date2021.05.06 Views428
    Read More
  15. <영상기자상>, 첫 심사를 마치고…

    <영상기자상>, 첫 심사를 마치고… 협회 창립 이래 처음으로 지역심사 위원으로 기자상심사 참가 3월 중순, 4년 동안의 부산지부장 역할을 마치고 현업에 열중하던 중 새롭게 협회장에 취임한 나준영 회장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올 해부터 이달의 영상기자상 ...
    Date2021.05.06 Views339
    Read More
  16. 세상의 민주주의를 위한 , 세상에 없던 상의 탄생 힌츠페터국제보도상 제정의 의미

    세상의 민주주의를 위한 , 세상에 없던 상의 탄생 힌츠페터국제보도상 제정의 의미 힌츠페터가 80년 5월 우리에게 보여준 것 - 한 사람의 올바른 감시자가 역사의 흐름을 바꿀 수 있다. 한국인에게 1980년 5월은 독재 권력이 국가의 이름으로 시민의 생명과 인...
    Date2021.05.06 Views411
    Read More
  17. 힌츠페터 어워즈, 히어로 메이커 2.0

    힌츠페터 어워즈, 히어로 메이커 2.0 ▲ 3월 5일 〈힌츠페터국제보도상〉 조직위원들은 라이펜슈튤 독일대사를 만나, 이 상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5.18이 다가온다. 대한민국의 민주화를 이야기하려면 광주를 빼고 이야기할 수 없고, 광주의 5.18을 이야기 ...
    Date2021.05.06 Views298
    Read More
  18. 영상 기자와 보건소 직원 부부의 1년간의 사투 (feat. 코로나19)

    영상 기자와 보건소 직원 부부의 1년간의 사투 (feat. 코로나19) ▲ MBC배완호 기자 가족사진 여행의 준비는 늘 즐거웠다. 입가엔 미소가 가득했다. 여행 블로그를 탐험하는 내 눈동자엔 에메랄드빛 바다가 선명히 맺혀있었다. 항공기 예약을 끝으로, 나의 할 ...
    Date2021.05.06 Views368
    Read More
  19. [취임사] 영상기자 100년을 위해 함께 합시다!

    영상기자 100년을 위해 함께 합시다! ▲한국영상기자협회장 이 · 취임식에서 제27대 나준영 회장이 제26대 한원상 회장으로부터 협회기를 전달받고 있다. 영상기자 역사 60년의 해에 영상기자 100년을 향하여 1961년 12월, 대한민국에 오늘을 영상으로 ...
    Date2021.03.11 Views394
    Read More
  20. [이임사] 회장 임무를 마치면서

    회장 임무를 마치면서 2017년 1월 한국영상기자협회장 임무를 시작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4년 2개월이 흘렀습니다. 돌이켜보니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협회의 재정 상태가 적자이고 여건과 환경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임기가 시작되어 어려움도 적잖았습...
    Date2021.03.11 Views703
    Read More
  21. 가슴이 뛰는 일, 한국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가슴이 뛰는 일, 한국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지난 2019년 6월 12일 정부 중앙 청사를 급습하려는 시위대와 대치 중인 홍콩 경찰(사진=필자) ▲지난 2019년 7월 1일, 매년 열리는 홍콩 반환 22주년 기념식이 열리던 날, 홍콩 시민 수십만 명이 범죄인 인도법 반...
    Date2021.03.10 Views588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Next
/ 11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