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임감에 대한 기회
뉴스 리포트 막바지의 2초 남짓 지나가는 자막은 영상기자들의 무거운 책임감을 대변한다. 그들이 온 세상을 등지고 뷰파인더를 통해 보이는 렌즈 속 세상을 고집하는 이유를, 그들의 어깨에 ENG카메라와 더불어 그것보다 수십 배 무거운 책임감을 짊어지고 있다는 사실을 대학생 명예 영상기자를 통해 미약하게나마 공감할 수 있었다. 영상은 영상기자의 언어이다. 그 언어를 이용하여 모두가 소비할 수 있는 형태의 문장을 만드는 것은 영상기자의 역할이다. 영상은 영상 자체로는 호소력을 가지기 힘들다. 영상기자는 네모난 화면들로 메시지를 송출하는데 그치지 않고, 네모난 화면들을 통해 영상기자들과 닿은 시청자들의 행동을 유도해야 한다. 그 시청자들의 작은 움직임이 모여 거대한 선을 만들고, 거대한 선은 세상을 바꿔나갈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영상기자들은 그들이 보는 진실되고 올바른 시각을 시청자에게 전달해야 하고, 영상은 시청자들을 움직일 수 있는 가장 직관적인 매개체이기에 그들이 보는 렌즈 속 세상을 고집한다.
지난 2월 열린 제32회 한국영상기자상 시상식에 명예 영상기자로 시상식에 참여하여 도우며, 지난 1년간 영상기자들의 집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각 부문의 수상작들은, 그야말로 영상기자들의 노력과 아집이 응축된 작품들이다. 감히 평가를 통해 그 우열을 가리기는 힘들지만, 이 시상식의 일부분으로 참여하여 다른 영상기자들과 함께 그들의 영상뿐만 아니라 그 영상에 대한 뒷이야기 등 모든 것을 공유할 수 있었던 것은 대학생 명예 영상기자 활동 중 가장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순간이었다.
영상기자가 렌즈 속 세상을 담아 하나의 작품을 완성하기까지는 그들의 막중한 책임감이 뒤따른다. 영상기자협회의 영상보도 가이드라인 연구에 보조원으로 참여하며 그 무게감을 절감했다. 발로 뛰어야 하는 촬영 현장, 비좁은 편집실에서의 편집도 물론 영상기자의 책무이지만, 그에 앞서 영상에 의한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고민하는 것도 영상기자의 몫이기 때문이다. 각 방송사의 현직 영상기자들과 관련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인 토론에 참여할 수 있다는 기회는, 영상기자에게 기대하는 무게감을 느끼게 한다. 또한 영상기자로서 활동하기 이전에, 이에 필요한 소양을 가지고 올바르고 공정한 언론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좋은 스승의 좋은 가르침을 받는 것이 확실하다.
어렴풋했던 목표가 점점 구체화되어 간다. 현직에 종사하는 존경스러운 영상기자들의 책임과 중압감을 전부 느낄 수 있다면 거짓말이다. 협회가 주관하는 많은 활동을 통해 그 책임감을 느낄 기회를 얻었고, 기회를 통한 경험은 나를 한 발짝 더 나아가게끔 하는 동력이 되었다. 앞으로 다시없는 경험을 했다는 점만으로도 대학생 명예 영상기자라는 사명감에 집중하게 된다.
함승규 제13기 대학생 명예영상기자(명지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