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 전국 대학 순회 직업특강 실시
4월 11일 충북대를 시작으로 6월 중순까지 전국 주요 대학들에서 진행
미디어 분야 취업 준비생들, 해당 대학들 뜨거운 반응
협회는 지난 4월 11일 충북대를 시작으로 전국의 주요 대학들을 순회하며 '영상기자 직업소개 특강'을 진행 중이다. ‘오늘을 역사로 기록하는 영상기자-MZ가 모르는 영상기자의 세계’라는 이름으로 진행 중인 이번 특강은 협회 소속 현역 영상기자들이 직접 영상저널리즘과 영상기자의 다양한 직무에 대해 소개하고, 영상기자 입사를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현장에서 학생들의 궁금증을 함께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영상보도와 제작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계속 커져 가고 있지만, 대학의 미디어 영상 관련 학과들에서 영상저널리즘과 영상기자를 이해하고 소개하는 전문적인 강좌나 실습 과정이 부족한 현실에서 코로나19로 협회의 ‘명예영상기자’ 모집, 운영이 몇 년 간 중단되어, 방송사 취업 준비생들에게 우리 직업을 설명하고, 참가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자리가 필요하다는 회원들의 의견에 따라, 협회는 이번 전국대학순회특강을 기획하게 되었다.
지난 4월 19일까지 진행된 충북대와 전남대 특강에는 KBS 송혜성, 서다은, MBC충북 김병수, KBS광주 정현덕 기자와 협회 나준영 회장, 김정은 부회장이 강사로 나서 학생들을 만났고, 앞으로 있을 특강에서는 지역별 일정에 맞춰 해당 지역의 영상기자들이나 해당 학교 출신 영상기자들이 강사로 나설 예정이다.
특강에 참여한 학생들은 막연하게 알고 있던 영상저널리즘과 영상기자에 대해 새롭게 인식하고, 직업적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되었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또한, 특강을 개최하는 대학들은 해당 학과의 교수들이 직접 참여해 행사를 준비, 홍보하고, 대학 취업 준비처 등의 공식 기구가 나서 홍보물 제작과 대대적인 학내 홍보에 나서는 등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협회는 각 대학이 기말고사에 들어가기 전인 6월 중순까지 특강을 요청하는 대학들과 협의해 행사를 이어갈 예정이다.
문의) 한국영상기자협회 사무국
02-3219-6476~7
(영상기자 직업특강 일정)
4월 11일(화): 충북대 (오후 3시~6시)
4월 13일(목): 충북대 (오후 2시~5시)
4월 19일(수): 전남대 (오후 1시~3시)
5월 3일(수): 부경대 (동명대·경성대, 오전 10시~12시) / 부산대 (오후 4시 30분~6시 30분)
5월 10일(수): 경북대 (오후 6시~7시 30분)
5월 11일(목): 전북대 (오후 5시~7시)
5월 25일(목): 중앙대(오후 2시~5시)
5월 31일(수): 강원대 (오후 5시~6시 30분)
6월 1일(목): 제주대 (오후 2시~4시)
5월 중 일정 협의 중 건국대, 한국외국어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