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방역올림픽 속 무색해진 ‘꿈의 무대’




수정완) 7면 현장에서1 라웅비-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되돌아보며 mbn라웅비 (2).jpg
▲베이징 겨울 올림픽의 취재 현장은 주최측이 정한 폐쇄루프를 벗어날수가 없었다.



수정완) 7면 현장에서1 라웅비-베이징 동계올림픽을 되돌아보며 mbn라웅비 (1).jpg



‘오미크로 변이’ 확산 속에 올림픽 취재 위해 계속 된 검사, 검사
 4년에 한 번씩 열리는 올림픽은 선수들에게 ‘꿈의 무대’라고 한다. 처음으로 스포츠를 출입하고 있는 나에게도 올림픽은 정말 취재해보고 싶은 선망의 대상이었다. 하지만 전파력이 강한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하는 가운데 전 세계의 축제가 열린다는 것은 큰 걱정거리였다. 베이징 동계올림픽 참가를 위한 절차는 출국 14일 전부터 시작됐다. 매일 체온과 건강 상태를 올림픽 어플에 등록해야 했다. 또한 출국 96시간 전과 72시간 전에 지정된 병원에서 PCR 검사를 완료 후, 그린코드와 건강검사확인코드를 발급받아야만 베이징행 비행기에 오를 수 있었다.

 취재진은 올림픽 선수단과 함께 대한체육회에서 신청한 특별전세기를 타고 베이징으로 갔다. 중국 정부의 코로나 대응 정책으로 인해 막혀있는 베이징행 민항기를 대신한 강구책이었다. 인천공항을 떠난 지 두 시간가량 지났을까. 창밖의 뿌연 미세먼지가 베이징에 이르렀음을 알렸다. 도착한 베이징 서우두공항에서 우리를 가장 먼저 반긴 건 방역복과 마스크로 중무장한 공항 관계자들이었다. 미소 띤 얼굴로 손 흔들며 인사하고 있었지만 왠지 초대받지 못한 불청객이 된 기분이었다.

 우리는 방역복을 입은 직원들의 통제 속에 건강QR코드 발급과 PCR 검사, 입국심사 등 총 열 단계의 과정을 거쳤다. 그중 백미(?)는 중국에서 받는 첫 PCR 검사였다. 이미 한국에서 수십 차례 받아봤지만, 중국의 PCR 검사는 훨씬 더 강렬했다. 공항에 도착한 지 약 3시간 만에 모든 입국 과정을 마치고 호텔행 방역버스에 탈 수 있었다.

‘폐쇄루프(closed loop)’, ‘방역택시’에 실려 간 올림픽 취재 
 이름도 생소한 이른바 폐쇄루프(closed loop)가 대회 기간 내내 우리를 힘들게 했다. 코로나 제로 올림픽을 외친 중국은 전 세계 미디어들을 폐쇄루프 시스템 속에서 통제했다. 

 호텔과 경기장은 울타리로 둘러싸여 있었고, 모든 출입로는 공안들이 지키며 외부와의 접촉을 철저하게 차단했다. 그리고 정해진 방역 차량으로만 장소 간의 이동이 가능했다. 입국 14일 이후부터 자유롭게 다닐 수 있었던 도쿄 올림픽과 다르게, 중국의 폐쇄루프는 올림픽이 끝나고 우리가 베이징을 떠나는 순간까지 계속됐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셔틀버스 차창 너머 마스크도 쓰지 않은 채 거리를 활보하는 베이징 시민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었다.

 올림픽 개막을 며칠 앞두고 스켈레톤 공개훈련을 취재하기 위해 슬라이딩센터가 있는 옌칭을 가기로 했다. 하지만 옌칭까지 가는 길이 만만치 않았다. 먼저 다녀온 취재진의 말을 들어보니 중국 측에서 제공하는 셔틀버스와 열차를 타고 가면, 총 6번을 갈아타고 4시간 남짓 걸린다고 했다. 하는 수 없이 편도 19만원을 지불하고 미디어 전용 ‘방역택시’를 탔다. 

 그런데 그마저도 경기장까지 바로 가지 않고 환승센터에 내려 경기장까지 가는 셔틀버스를 이용해야 했다. 왜 경기장까지 가지 않는지 이해할 수 없었지만 규정이 그러했다. 영하 14도의 찬바람 속에서 언제 올지 모르는 셔틀버스를 기다렸지만, 몸을 녹일 실내 공간도 바람 한점 막아줄 천막조차 없었다. 그렇게 어렵사리 도착한 슬라이딩센터에선 본래 예정됐던 공개 훈련이 비공개로 전환됐다는 뒤늦은 공지를 받았다. 총체적 난국이었다.

펜데믹 이겨내고, 다음 올림픽은 다시 세계인의 축제로 되돌아오길
 ‘징하다.’는 사투리가 튀어나온 건 미디어센터 내 식당에서 주문한 음식을 받아 본 순간이었다. 이미 올림픽 선수촌의 부실한 식사가 크게 보도되고 있었다. 많은 선수들이 인터뷰와 SNS를 통해 선수촌 식사에 불만을 쏟아냈다. 다행히 한국 선수단은 대한체육회가 운영하는 급식지원센터의 도시락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었다.
 
 하지만 부실한 식사는 선수들만의 문제가 아니었다. 취재진도 마찬가지였다. 

 폐쇄루프로 인해 식사를 할 수 있는 장소는 미디어센터 안에 있는 식당과 숙박 중인 호텔 단 두 곳뿐이었다. 떡진 파스타와 정체를 알 수 없는 굴라쉬 그리고 바게트 하나를 집었는데 한국 돈으로 2만 5천원 가량이 나왔다. 6천원짜리 햄버거를 시켰더니 안에 내용물이라곤 양상추와 패티가 전부였다. 맛도 형편없었지만 가격 또한 사악했다. 미식의 나라라고 불리는 중국이 맞나, 그리고 올림픽이 맞나 싶었다. 결국 한국에서 챙겨 온 라면과 간편식으로 대부분의 끼니를 때울 수밖에 없었다.

 고된 환경과 편파판정 등 악조건 속에서도 우리 선수들이 보여준 투지와 열정은 그들을 취재하고 있는 나에게도 깊은 감동을 주었다. 하지만 베이징 올림픽 조직위의 미흡한 시스템과 진행에는 큰 아쉬움이 남는다. 도쿄에 이어 두 번째 코로나 올림픽임에도 불구하고 전 대회보다 퇴보했다는 느낌이었다. 이런 아쉬움의 근본적 원인은 코로나 팬데믹일 것이다. 하루빨리 코로나19가 종식되고, 다음 올림픽부터는 다시 모두가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진정한 세계인의 축제로 거듭나길 기원해 본다.




MBN / 라웅비

  1. [카타르 월드컵 거리응원 현장 취재기] 뉴스의 중심에 선 ‘사람들’을 위해 그들과 등지고 서다.

  2. 언론인에 대한 정교하고 다양해진 공격, 직업적 연대로 극복해야

  3. “속도보다는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다면적 보도해야… 한·일 저널리즘, 세계적 영향력 갖추길”

  4. “한국 언론인으로서 힌츠페터 정신 인정받아 감사 여권법 개정 통해, 전쟁터, 재난국가에서 한국 언론인 취재 권한 보장되길”

  5. “첫 취재를 함께 했던 언론인 동료이자 친구인 故쉬린 아부 아클레 기자의 죽음 영상으로 담아낸 고통 …팔레스타인의 진실 계속 취재할 것”

  6. [현장에서] 여전히, 오늘도, ENG. 다시 생각하는 ENG카메라의 미래

  7. [현장에서] 카메라와 아이디어로 담아낸 현실의 부당함과 저항, 인간의 투쟁이 세상의 조명을 받도록

  8. [현장에서] “독재와 권력에 맞설 우리의 무기는 손에 든 카메라와 마이크입니다.”

  9.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폴란드 국경지역 취재기] 전쟁 속에서 꿈꾼 자유와 평화 (2022.2.17.~3.13)

  10. [현장에서] 역대 최악의 울진 산불 현장을 취재하며

  11. 방역올림픽 속 무색해진 ‘꿈의 무대’

  12. 내가 있어야할 자리를 깨닫게 한 나의 첫 올림픽취재

  13. 오늘을 역사로 기록하는’ 영상기자들이 뽑은 2021년 10대뉴스

  14. 코로나 시대의 올림픽 취재 “재난과 스포츠의 경계에서”

  15. 방역 아래 초대 받은 불청객

  16. Olympics, Enjoy the Moment!

  17. 코로나19 시대의 청와대 영상기자단 미국 순방기

  18. 작년과 달리 봄의 생기가 돌지만, 사람들의 삶은 아직

  19. 멈춰있는 시간의 현장

  20. 코로나19, 1년… 영상기자의 소회

  21. 익숙함, 설렘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8 Next
/ 18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