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취재부터 자막 구성까지 영상기자가 전담…

<현장 36.5>는 계속돼야 한다”

제32회 한국영상기자상 대상 수상한 MBC 김기덕·박주일·이종혁·박주영 기자 인터뷰

 

 

0.대상 MBC 김기덕, 박주일, 이종혁, 박주영.JPG

▶   <현장 36.5>시리즈 보도로 한국영상기자상 대상을 수상한 MBC MBC 김기덕·박주일·이종혁·박주영 기자 (사진 왼쪽부터)

 

 파업이 끝나고, 5년 동안 자취가 없었던 영상취재부가 복원됐다. 진짜 ‘이름값’을 해야 할 때가 온 것이다. 바닥까지 떨어진 뉴스데스크의 신뢰 회복은 영상기자들에게도 절체절명의 과제였다. 그런 고민속에 <현장 36.5>가 태어났다. 그 뒤 1년. MBC 영상기자들은‘ 한국영상기자상 대상 수상’이라는 이름으로 이름값을 톡톡히 해냈다.

 

 한국영상기자협회 심사위원회는 <현장 36.5> 시리즈가 △MBC <뉴스데스크>에 고정 코너로 편성되어 지난해 2월부터 지 금까지 연속 아이템을 보도한 점 △아이템 발굴부터 기획, 구성, 영상취재, 편집 등 방송 마지막 단계까지 영상기자가 제작 전 과정을 전담해 진행한 점 △쉽게 잊힐 다양한 삶의 이야기를 영상으로 기록한 점 등을 높이 평가했다. 1년 동안 <현장 36.5> 시리즈를 제작해 온 MBC 뉴스 영상콘텐츠국 김기덕·박주영·이종혁 기자를 지난 20일 서울 상암동 MBC 본사 에서 만났다. 박주일 기자는 출장 일정으로 인터뷰에 참석하지 못했다.
 

본선에 올라온 작품이 모두 22편 이었다. 심사위원들이 <현장 36.5> 시리즈를 대상으로 선정한 가장 큰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는가.
 

 “뉴스 제작 과정을 1부터 10까지 있다고 본다면, <현장 36.5>는 영상기자가 기획부터 영상, 취재, 편집, 구성, 자막 구성 등 전 과정을 도맡아 한 작품이다. 업무 강도는 셌지만, 그에 대한 평가가 높았던 것 같다. 이러한 시도가 단편으로 끝난 게 아니라 1년 동안 지속됐다는 연속성에도 좋은 평가를 해 주신 것 같다.”(김기덕·이하 김)

 

 “취재기자의 목소리로 뉴스를 전하는 정 형화된 틀에서 벗어나 현장 인터뷰에 오디오만 넣어서 구성한 것도 신선하지 않았나 싶다.”(이종혁·이하 이)
 

이번 심사에서는 지난해 말 협회가 제정한 ‘영상보도 가이드라인’의 준수 여부가 처음으로  적용됐는데.
 

 “심사위로부터 취재 윤리와 관련해 확인해야 할 것이 있다며 연락을 받았다. 영상에 나온 인물을 아는 사람이 보면 알아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초상권과 관련해 현장에서 어떻게 조율됐는지 묻더라. 현장에서 취재원과 사전에 조율을 했고, 촬영 영상을 보여주고 본인에게 사용해도 좋다는 허락을 받았다. 보도 이후에도 취재원과의 관계를 이어가고 있고, 영상과 관련해 어떤 항의도 받은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내부적으로 초상권 침해 등 취재 윤리 문제로 언론중재위원회에 갈 일을 아예 만들지 말자고 했다.”(박주영 기자·이하 박)
 

  “시리즈를 만들 때 따뜻한 뉴스를 만 들어보자는 취지도 있었다. 뉴스라는 게 워낙 어둡고, 어린이가 보기엔 자극적인 내용도 많지 않나. 아이들도 볼 수 있는 뉴스를 추구하다 보니 취재윤리에 신경을 안 쓸 수 없었다. 특히 영상기자의 이름을 걸고 제작을 하다 보면 책임감이 크다. 팩트 체크가 잘못됐거나 보도로 인한 피해자가 생기진 않을까 늘 고민하고, 판단하기 애매할 때는 과감하게 드러낸다.”
 

부서가 복원됐다 해도 인력이 넉넉 한 것도 아니고, 전담제도 아니어 서 꾸준히 제작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을 것 같다.
 

  “늘 훌륭한 작품을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 때문에 늘 스트레스가 있다. 패럴림픽 때 불꽃 제작자에 대한 이야기를 다뤘다. 의욕적으로 만들었는데 반응이 싸늘했다. 시청자들이 멋진 영상, 화려한 모습 에 관심 갖는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그림 (영상)이 훌륭하지 않아도 스토리가 있으면 지켜본다. 그걸 깨달으며 어깨에 너무 힘을 주고 만드는 게 늘 좋은 건 아니란 생각이 들었다. 사실 매번 그렇게 만들기도 어렵다. ‘힘을 빼고’ 만든 것 가운데 ‘수능 선배들이 전하는 꿀팁’은 네이버 메인에 올라가고, ‘10대들이 가장 많이 본 뉴스’에 선정되기도 하더라. 데일리 아이템을 제작 하면서 <현장 36.5>도 맡기 때문에 한 작품이 끝나면 숨 돌릴 새 없이 순서가 돌아와 정신없는 1년을 보낸 것 같다.”
 

1년 동안 44편의 시리즈가 방송됐 다. 각자 가장 기억에 남는 작품을 소개해 달라.
 

  “외국인 계절 근로자 제도를 소개한 ‘농사 도우러 왔어요’(2018.6.16.) 편이 가 장 기억에 남는다. 농번기에 노인들만 남아 있는 농촌의 인력난이 얼마나 심할까 생각하다, 국제결혼 이민자의 가족이 특별 비자를 받아 3개월 동안 우리나라에 머무를 수 있는 제도가 있다는 걸 알게 됐다. 사례를 찾기 위해 여기저기 알아봤다. 마침 베트남에서 시집온 여성이 있는데, 현지에 있는 가족들이 농번기인 봄·가을에 한국에 들어와 함께 일하고 돌아간단 얘기를 들었다. 가족도 만나고, 베트남 가족들은 돈도 벌어가니 서로에게 좋은 일이다.”

 

 이 “산골로 유학간 아이들(2018.7.28) 편이다. 당시 산골로 유학 간 아이들의 신문 사진 한 장을 보고 시작했는데, 혹시라도 뭔가 문제가 있거나 공부하기 싫은 아이들이 간 것처럼 보일까 봐 고민을 많이 했다. 한여름의 촬영이라 일사병 증세까지 겪으며 고생했는데, 작품이 잘 나간 것 같다.”
 

앞으로 <현장 36.5> 시리즈에 대 한 바람이 있다면.
 

  “가장 중요한 건 연속성, 즉 방송이 끊기지 않고 나가는 것이다. 기획하다가 막혀도, 100% 만족하지 않아도 일단 시도한 것도 이 때문이다. <현장 36.5>를 하면서 영상기자들이 각자의 역량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많이 됐으면 좋겠다. 앞으로 타이틀이 바뀌고 형식이 달라지더라도 영상기자만의 코너가 없어지지 않고 꾸준히 갔으면 좋겠다.”

 

  “영상기자는 기획이나 인터뷰를 직접 안 하는 직종이라 몇 년 동안 영상기자를 해도 전체 제작 과정을 잘 모른다. <현장 36.5>를 하면서 취재기자의 아이템 고민도 이해하게 되고, 제작 흐름도 알게 됐다. 일은 고되지만, 이런 과정이 쌓이면 경쟁력이 되니, 힘들어도 다른 기자들이 한 번 씩 해 보면 좋겠다.”

 

  “올해 <현장 36.5> 담당 기자들이 인사 이동이 있어 어떻게든 변화는 있을 것 같다. 중요한 건, 우리가 모두 다른 팀에 가더라도 이 코너는 계속돼야 한다는 것이다. 지쳐서 탈진하고 나가떨어지지 않게, 어떤 영상기자가 와도 시리즈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시스템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는 <현장 36.5> 안에 별도의 코너를 만들거나, 전담제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본다. 영상기자들이 기존 업무에 매몰되지 않고 능력을 발현할 수 있으려면 연속성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야 한다. 특히 <MBC 베스트극장>처럼 ‘실패할 자유’를 주는 공간이 있다면, 영상기자 후배들이 창의성을 펼칠 수 있을 것이다.”

 

안경숙 기자


  1. 후보자‧공약 보다 ‘스타 정치인’ 부각된 총선 <특집:총선취재 국회출입영상기자단 간담회>

    <특집:총선취재 국회출입영상기자단 간담회> 후보자‧공약 보다‘스타 정치인’부각된 총선 …총선취재 현장 영상기자들,초반 야당에 기운 판세 끝까지 변동 못 느껴 - 과격지지자들 취재방해 심해 선거기간 내내 카메라의 방송사로고 가리고 취재 - 유투버에 의존...
    Date2024.05.08 Views1479
    Read More
  2. [인터뷰] "전동휠체어 끌고 2시간 이동… 고생한 시간만큼 책임감 커진 작품"

    [인터뷰] "전동휠체어 끌고 2시간 이동… 고생한 시간만큼 책임감 커진 작품" 편견을 깨부수는 영상으로 소수자들의 현실, 제대로 보여주고 싶었다 김기태 (KBS부산 영상기자, 제37회 한국영상기자상 대상 수상자) 적은 수의 사람, 국어사전은 그들을 ‘소수자’...
    Date2024.02.29 Views136
    Read More
  3. “오월광주 기록한 힌츠페터... 우리가 그 역할을 해야”

    [이영광의 거침없는 인터뷰] “오월광주 기록한 힌츠페터... 우리가 그 역할을 해야”  5.18기념재단과 한국영상기자협회가 진행하는 제3회 힌츠페터국제보도상 시상식이 오는 11월 8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다. 2021년 시작한 힌츠페터국제보도상은 영...
    Date2023.11.15 Views170
    Read More
  4. [인터뷰] “‘제2의 인생’ 설계한다면 ‘편집’을 배워라”

    [인터뷰] “‘제2의 인생’ 설계한다면 ‘편집’을 배워라” “영상 이론 미리 정리하고 강의력 키울 것…회사는 기자들에게 강의 기회 줘야” 최기홍 (前 KBS 뉴스시스템혁신팀장, 現 한국영상기자협회 고문)  일하는 노인이 늘고 있다.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고용정...
    Date2023.11.15 Views161
    Read More
  5. 독해진 기후 위기, 재난·재해 취재에서 안전하려면…

    [기후변화에 따른 재난재해취재 특별간담회]  독해진 기후 위기, 재난·재해 취재에서 안전하려면…  “현장에 중계팀·영상취재팀 따로 파견·소통과 상황 판단 책임질 선배 기자 필요” “회사는 명확한 근로조건 제시하고, 취재진 스스로 안전 확보해야” “기후 ...
    Date2023.08.31 Views161
    Read More
  6. [인터뷰] 최병한 부산MBC 사장…“이임식 때 박수 받는 선배 되겠다”

    [인터뷰] 최병한 부산MBC 사장…“이임식 때 박수 받는 선배 되겠다” 부산MBC 최초 영상기자 사장 취임…“‘찾아가는 서비스’, 자회사 설립 등으로 흑자 경영의 기초 만들 것” ▲지난 3월 29일 부산MBC 사옥 야외광장에서 진행된 최병한 신임 사장 취임식 장면. 부...
    Date2023.04.26 Views585
    Read More
  7. [인터뷰] 109회 이달의영상기자상 인권,노동보도부문 수상자 - KBS대전 심각현 기자

    [인터뷰] 109회 이달의영상기자상 인권,노동보도부문 수상자 - KBS대전 심각현 기자 “남겨지지 않을 것이라 남겨야 했다.” 전국으로 방송되는 3.1절 특집 다큐. 처음부터 이렇게 큰 작품을 생각한 건 아니었다. KBS대전 뉴미디어팀 소속으로 웹다큐 ‘달그릇’...
    Date2023.04.26 Views209
    Read More
  8. [인터뷰] “<영상보도 가이드라인>은 내가 본 최고의 가이드라인”

    <뉴스뷰> 심미선 순천향대 교수 인터뷰 “<영상보도 가이드라인>은 내가 본 최고의 가이드라인” 가이드라인, 영상저널리즘의 질 끌어올려…협회의 지속적인 교육 필요 한 컷에 진실을 보여 주는 영상의 힘, 영상기자들 우리 사회변화 중심 될 것 심미선 순천향...
    Date2023.03.03 Views390
    Read More
  9. [인터뷰] 박동혁 MBC 디지털뉴스룸 차장·단국대 겸임교수

    [인터뷰] 박동혁 MBC 디지털뉴스룸 차장·단국대 겸임교수 “영상기자, ‘확장된 기억’으로 가장 크게 트라우마 겪을 수 있어… 저연차 기자들에 대한 교육·관심 필요” “취재현장 기억에 빠져들지 말고 긍정적 회상해야 트라우마 극복에 도움” 박동혁 MBC 영상기...
    Date2022.12.28 Views421
    Read More
  10. [인터뷰] 은퇴 후 영상·미디어 강사로 활동하는 임병길 우뚝섬영상미디어센터 이사장

    "영상·미디어교육 분야 활성화될 듯…영상기자들 현장촬영, 제작경험 바탕해 미디어이론·교수법 갖추면 진로 밝아" 은퇴(隱退). ‘직임에서 물러나거나 사회 활동에서 손을 떼고 한가히 지낸다.’는 뜻이다. 하지만 100세 시대를 행복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준...
    Date2022.08.31 Views504
    Read More
  11. 2021 굿뉴스메이커상 수상자 손정환 공군소장 (공군본부 정보작전참모부장) 인터뷰

    “국민에게 희망을, 공군에겐 자부심을 갖게 해 준 ‘미라클 작전’” ▲2021 굿뉴스메이커상을 수상하는 공군본부 작전참모본부장 손정환 소장 ▲수상소감을 이야기하는 2021 굿뉴스메이커상자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 심의관 ▲미라클작전 당시 아프가니스탄 ...
    Date2022.03.08 Views578
    Read More
  12. 좌충우돌 ‘교수’ 적응기

    좌충우돌 ‘교수’ 적응기 <베테랑 영상기자에서 새내기교수로> 때는 바야흐로 다니던 회사의 명퇴 신청이 막 마감됐고 최악의 대학 신입생 충원율을 기록하게 될 2021년 봄, 나는 이직을 했다. 장면 #1 “학교 홍보차 나왔습니다. 3학년 주임 선생님과는 통화했...
    Date2021.09.24 Views1017
    Read More
  13. “영어로 된 ‘진짜 뉴스’를 원한다면 아리랑TV를 보세요"

    “영어로 된 ‘진짜 뉴스’를 원한다면 아리랑TV를 보세요" [인터뷰] 아리랑국제방송 김형곤 편성센터장 "해외 홍보, 공공 외교위해 국제방송법 제정 시급… 영어 외 다언어 채널로 확대해야" ▶ 아리랑TV 김형곤 편성센터장 인터뷰 <사진> 코로나19로 아리랑국제방...
    Date2020.05.11 Views1348
    Read More
  14. “현장 의견과 규범의 변화를 조화롭게 담아낸 개정판이 계속 나오길”

    “현장 의견과 규범의 변화를 조화롭게 담아낸 개정판이 계속 나오길” [인터뷰] ‘영상보도 가이드라인’ 연구팀 이승선 충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 이승선 충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사진>. 1년 가까이 작업해 온 가이드라인 개정판이 ...
    Date2020.01.10 Views909
    Read More
  15. “취재부터 자막 구성까지 영상기자가 전담… <현장 36.5>는 계속돼야 한다”

    “취재부터 자막 구성까지 영상기자가 전담… <현장 36.5>는 계속돼야 한다” 제32회 한국영상기자상 대상 수상한 MBC 김기덕·박주일·이종혁·박주영 기자 인터뷰 ▶ <현장 36.5>시리즈 보도로 한국영상기자상 대상을 수상...
    Date2019.03.11 Views1338
    Read More
  16. <특별 인터뷰> 4⋅27 남북정상회담, 한반도의 평화체제를 구축할 수 있을까

    <특별 인터뷰> 4⋅27 남북정상회담, 한반도의 평화체제를 구축할 수 있을까 이재정 전 통일부 장관 인터뷰(현 경기도교육감)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남북 대화 무드가 가속화되고 있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3월 26일 중국을 방문해서 시진핑 국가주...
    Date2018.05.04 Views2891
    Read More
  17. 영예상 수상자 최기홍 전 KBS디지털뉴스혁신팀장 인터뷰

    ▶ 협회 첫 영예상 주인공 최기홍 명예회원 "후배들이 공 인정해주니 고마워... 2~3년안에 뉴스 대부분 스마트폰으로 할 것" 한국방송카메라기자협회(아래 협회)가 제정한 첫 영예상은 최기홍(64·사진) 명예회원에게 돌아갔다. 영예상은 재직 당시 대한...
    Date2018.03.19 Views3817
    Read More
  18. 제 31회 한국방송카메라기자상 대상 수상자 OBS 기경호 기자 인터뷰

    ▶대상수장자 OBS 기경호. 최백진 기자 한국방송카메라기자협회(회장 한원상․아래 협회)는 지난 1월 26일 한국방송카메라기자상 심사위원회를 열어 기경호․최백진 기자의 <OBS 창사 9주년 특별기획-세월호 그 후, 트라우마는 누구의 것인가>를 대상으로 선정했...
    Date2018.03.19 Views3211
    Read More
  19. 영상 부문 콘트롤타워 재건... '기본'으로 돌아가 공정하게 보여줄 것

    홍우석 MBC 뉴스콘텐츠 센터장 지난 7일 최승호 신임 사장 선임을 신호탄으로 MBC가 조직 재건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공정방송 회복, 프로그램 제작 지원 강화, 조직 슬림화, 뉴미디어 디지털 사업 강화를 목표로 조직 개편도 단행한 상태다. 특히 MBC...
    Date2018.01.11 Views3175
    Read More
  20. ‘은퇴와 정년 없는 세상이 올까?’ 행복한 제2의 인생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은퇴와 정년 없는 세상이 올까?’ 행복한 제2의 인생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100년 전에는 은퇴라는 개념이 없었다. ‘은퇴’라는 개념이 생긴 것은 18세기 중반부터 19세기 초반 산업혁명을 거치고도 한참 뒤이다. 옛날 농경 사회에서 사람들은 농사를 짓다 나이...
    Date2017.05.23 Views3565
    Read More
  21. “영상에 스토리 붙이고 내레이션도…취재기자와의 경계 흐려질 것” [인터뷰]심석태 SBS 뉴미디어국장

    “영상에 스토리 붙이고 내레이션도…취재기자와의 경계 흐려질 것” [인터뷰]심석태 SBS 뉴미디어국장 온라인 콘텐츠로서 동영상이 이미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최순실 국정 농단,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19대 대통령...
    Date2017.05.23 Views2339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Next
/ 5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