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에서]

OVER THE TOP, OVER THE VIDEO JOURNALIST
WAVVE 탐사보도프로그램 ‘악인취재기’의 취재기

JTBC 김영묵 (1).jpg

1분 30초, 그 너머를 보다 : RT 50분 10부작
 진흙밭을 구르더라도 좀 더 자유롭고 직관적인 취재를 하고 싶은 욕망, 영상기자라면 누구나 마음 한 켠에 품고 있을 것이다. OTT 플랫폼으로 방영되는 탐사프로그램 제작을 처음 제안 받았을 때 가슴이 뛰었다. ‘보도국 소속 영상기자 최초 OTT 제작 참여’라는 타이틀보다 내 가슴을 두근거리게 만든 건 그동안 하고 싶었지만 방송이라는 틀 안에 갇혀 할 수 없었던 직관적인 취재를 해볼 수 있다는 점이었다. 악인취재기 1편 정유정 편은 확보된 영상이라고는 정유정 공판 출석 장면, 변호사 인터뷰, 사건현장 스케치가 전부였다. 어떻게 50분짜리 탐사프로그램 두 편을 만들어야 할지 막막했다. 고심 끝에 네 가지 큰 줄기를 정했다.

 첫 번째, 정유정 가족, 특히 정유정의 아버지를 무조건 만나서 인터뷰한다.
 두 번째, 살해 및 유기장면, 사건동선 등 존재하지 않는 영상은 재연으로 제작한다.
 세 번째, 인서트 영상을 다양한 장비와 구도로 최대한 많이 촬영한다.
 네 번째, 기자와 전문가 인터뷰는 장비와 구도를 정형화 시켜 10부작 악인취재기만의 독창적이면서 통일성을 갖춘 영상을 구현한다.

 한 달 보름동안 거처를 부산으로 옮기고 백사장에서 바늘 찾는 심정으로 곳곳을 찾아 다녔다. 영상기자라면 누구나 잘할 수밖에 없는 그것, ‘뻗치기’의 무한 반복 끝에 정유정의 아빠를 만날 수 있었고 인터뷰도 성공했다. 아버지를 인터뷰하며 새롭게 알게 된 사실(아버지 본인의 범죄 사실과 정유정의 유년시절, 가족 간의 사연) 을 통해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방향을 잡아가며 퍼즐을 맞추듯 영상을 구현해 갔다. 필요한 인서트 영상들은 차트를 업데이트하며 차곡차곡 데이터베이스를 채웠다. 드론, 고프로, 360카메라 등의 인서트 영상이 편집단계에서 많이 활용됐다. 남은 퍼즐 한 조각 ‘재연’. 재연은 팩트를 기반으로 하지만 어쩔 수 없는 연출의 영역일 수밖에 없었다. 어떻게든 영상을 구현해 내야 하는 과정에서 비보도국 PD와 보도국 영상기자가 서로의 관점 차이로 부딪힐 수밖에 없는 지점이 많이 있었다. 현장을 취재하면서 알게 된 사실들과 정유정의 동선을 기반으로 한다고 하지만 일정 부분은 ‘이렇게 했을 것이다.’, ‘이럴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등의 추측을 영상으로 구현해야 했다. 이런 제작방식이 자칫 보도윤리에 벗어나는 건 아닌지 걱정과 고민에 휩싸이곤 했다. 그럴 때마다 협회에서 배포한 영상보도 가이드라인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현장취재 시 촬영장비는 기본 ENG를 비롯해 드론, 고프로, 360카메라, 필요에 따라서는 휴대폰으로도 촬영을 했다. 스튜디오 인터뷰들과 재연촬영은 SONY FX3, CANON 5D MARK-4에 시네마렌즈를 주로 사용했다. 부수장비로는 짐벌, 숄더마운트+팔로우포커스, 틸트집을 유용하게 사용했다. 조명도 직접 운용했다.

JTBC 김영묵 (5).JPG

세상은 넓고 악인은 많다 
 영상기자 입장에서 악인취재기의 백미는 브라질 현장취재였다. 악인취재기 4, 5편 ‘돌나라 오아시스’ 편은 영상기자가 PD 역할까지 병행했다. 막중한 임무를 갖고 국내에서 성범죄를 저지르고 브라질로 도주한 교주를 찾아 지구 한 바퀴를 돌았다. 돌나라 오아시스라는 사이비 종교 교주 박명호가 숨어들어 간 곳은 브라질의 수도 브라질리아에서 고속도로를 12시간 달리고 비포장도로를 4시간 더 달려야 다다를 수 있었다. 돌나라 신도들은 계속 우리 취재진을 위협했다. 몸싸움과 욕설은 예삿일이었고 손에 집히는 주변 물건들을 이용해 신변의 위협을 가하며 취재를 방해했지만 아랑곳하지 않았다. 두터운 철문은 끝내 열리지 않았지만 드론을 이용해 박명호 교주가 숨어든 내부 시설과 광활한 농장을 촬영할 수 있었다. 지난해 4월 돌나라에서 일어난 어린아이 5명의 사망사고와 관련해 브라질 현지 경찰, 검찰, 법원 관계자들을 만났고 그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노동착취, 아동문제, 성범죄 등의 실상이 제대로 수사되고 있는지 취재했다.

 주 브라질 한국 대사관과 교민들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국내에 알려지지 않은 놀라운 사실을 발견했다. 브라질 검찰에서 돌나라 오아시스의 여러 범죄 혐의를 확인하고, 벌금부과 및 국외 추방을 위해 자산을 동결했다는 사실과 관련 자료를 단독 입수! 영상기자의 프로듀싱 능력에 대해 의구심이 생기지 않도록 악착같이 취재한 성과였다. 

NEXT LEVEL
 영상기자는 촬영기자인 동시에 연출자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미 우리는 연출을 하고 있다. 그것도 아주 능숙하게. 취재동선을 설정하고 취재기자와 스태프를 이끌며 날씨, 배경, 조명, 바람, 햇빛 등 아주 디테일한 하나하나까지 우리는 그 누구의 컨펌 없이 현장을 장악하고 있다. 각 방송국 내 그 누구보다 탁월한 현장 연출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 능력을 제작에 활용하면 영상기자 그 너머의 NEXT LEVEL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어느덧 방송 뉴스가 플랫폼 시장에서 경쟁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메인 뉴스는 쪼개고 쪼개져 숏폼과 짤들로 최대한 짧고 빠르게 전달되는 한편, 반대로 그 짤들을 모으고 모으고 영혼까지 끌어 모아 사람들이 봐주길 애원한다. 나에겐 ‘악인취재기’가 그랬다. 지금까지 쌓아온 내 능력들로는 모자라 영혼까지 쥐어짜 취재하고 촬영하고 제작했다.

 오늘도 아무렇지 않게 셋톱박스 너머의 세상을 보듯, 영상기자 너머의 광야를 달려보자.

 P.S. ‘악인취재기’는 지금 WAVVE에서 절찬리 방영 중이며 여전히 영혼까지 끌어모아 시즌2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JTBC 김영묵 기자 김영묵.png




  1.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발표 취재기

    [현장에서] 내가 그 현장에 있었다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발표 취재기  ‘유치 성공하면 출장 다녀와서 쉬지도 못하겠네?’  출장을 준비하는 나에게 모두가 건네는 염원(?)일지 걱정일지 모르는 관심 속에 파리 출장길에 올랐다.  부산은 오랜 시간 세...
    Date2023.12.21 Views183
    Read More
  2. 외신에 의존하지 않는 한국 시각의 전쟁 취재.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나?

    [현장에서] 외신에 의존하지 않는 한국 시각의 전쟁 취재.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나?  실금이 나뭇가지처럼 사방으로 뻗어있다. 괜스레 손을 가져다 대보지만 이물감은 느껴지지 않는다. 아마도 유리창 바깥에서 난 상처 같았다. 내가 탄 방탄 버스의 양쪽 ...
    Date2023.12.21 Views225
    Read More
  3. EEZ 중국 불법어선 단속 동행 취재기

    [현장에서] EEZ 중국 불법어선 단속 동행 취재기  2023년 11월 29일 새벽 6시, 해경 부두에 정박한 3,000t급 대형 함정의 모습은 조금은 겁먹었던 나에게 든든한 위로를 주었다. 비로소 안심하며 생애 처음으로 EEZ(Exclusive economic zone, 배타적경제수역...
    Date2023.12.21 Views152
    Read More
  4. OVER THE TOP, OVER THE VIDEO JOURNALIST - WAVVE 탐사보도프로그램 ‘악인취재기’의 취재기

    [현장에서] OVER THE TOP, OVER THE VIDEO JOURNALIST WAVVE 탐사보도프로그램 ‘악인취재기’의 취재기 1분 30초, 그 너머를 보다 : RT 50분 10부작  진흙밭을 구르더라도 좀 더 자유롭고 직관적인 취재를 하고 싶은 욕망, 영상기자라면 누구나 마음 한 켠에 ...
    Date2023.12.20 Views781
    Read More
  5. 2023 특집 다큐멘터리 [우리도 광주처럼]

    Date2023.12.18 Views100
    Read More
  6. [2023 힌츠페터국제보도상 수상소감] “인사이드 러시아: 푸틴의 국내 전쟁(Inside Russia: Putin’s War at Home)”

    [2023 힌츠페터국제보도상 수상소감] 용기 있는 사람들이 만드는 변화 ▲ 게스빈 모하마드(Gesbeen Mohammad), 알렉산드라 오디노바(Aleksandra Odynova), 바실리 콜로틸로프(Vasiliy Kolotilov), 유리 미하일로비치(Yuri Mikhailovich(가명)  2022년 2월 24...
    Date2023.11.20 Views81
    Read More
  7. [2023 힌츠페터국제보도상 수상소감] “바흐무트 전투(The Battle of Bakhmut)”

    [2023 힌츠페터국제보도상 수상소감] “바흐무트 전투(The Battle of Bakhmut)” ▲ 아담 데지데리오(Adam Desiderio), 줄리아 코체토바(Julia Kochetova,), 벤 C. 솔로몬(Ben C. Solomon)  "바흐무트 전투"는 시청자들이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진행 중인 분쟁에...
    Date2023.11.20 Views81
    Read More
  8. [2023 힌츠페터국제보도상 수상소감]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내 러시아의 소프트파워 (Russian Soft Power in The CAR)”

    [2023 힌츠페터국제보도상 수상소감]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내 러시아의 소프트파워 (Russian Soft Power in The CAR)” ▲ 캐롤 발라드(Carol Valade), 클레망 디 로마(Clément Di Roma)  우리의 취재는 아프리카 내 바그너 그룹의 계략을 조명하고 있다. 바그...
    Date2023.11.20 Views106
    Read More
  9. [2023 힌츠페터국제보도상 수상소감] 인류최악의 원전사고, ‘체르노빌원전사고’를 알린 네 명의 영상기자들

    [2023 힌츠페터국제보도상 수상소감] 인류최악의 원전사고, ‘체르노빌원전사고’를 알린 네 명의 영상기자들 ▲ (왼쪽부터) 故볼로디미르 쉐브첸코(Vladimir Schewtchenco), 유리 볼다코프(Yuriy Bordakov), 故볼로디미르 타란첸코(Vladimir Taranchenko), 故빅...
    Date2023.11.20 Views59
    Read More
  10. 모든 것이 특별했고 모든 것이 감사했다

    [현장에서 - 항저우 아시안 게임 취재기] 모든 것이 특별했고 모든 것이 감사했다 코로나로 연기된 아시안게임  ‘아직도 코로나야? 또 한 번 코로나가 내 발목을 잡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시안게임에 가고야 말겠다는 의지로 준비하던 나는 2022년 9...
    Date2023.11.15 Views100
    Read More
  11. 저는 지금 텔아비브의 중심가에 나와 있습니다

    [현장에서] 저는 지금 텔아비브의 중심가에 나와 있습니다  “진짜 가는 것, 맞아?” 짐을 싸던 아내가 몇 번을 물었다. 서둘러 옷가지를 챙기고 나서, 어느 정도 정신이 돌아왔을 때쯤이었을까. 말없이 짐을 같이 챙겨준 아내와 눈이 마주치자 눈가에 고인 눈...
    Date2023.11.15 Views122
    Read More
  12. “후쿠시마 오염수, 서로 다른 체감온도”

    [현장취재기]  “후쿠시마 오염수, 서로 다른 체감온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가 시작되었습니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가 가장 먼저 도달하고, 상당수가 어업을 생업으로 하는 제주로선 민감할 수밖에 없습니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발...
    Date2023.08.31 Views193
    Read More
  13. “오송 지하차도 참사가 우리에게 주는 숙제”

    [현장취재기]  “오송 지하차도 참사가 우리에게 주는 숙제” 지난 7월 15일 오전 8시 40분, 청주시 오송읍에 위치한 궁평 제2지하차도가 집중호우로 인해 임시제방이 유실되면서 물에 잠겼다. 그 안에는 시내버스, 화물차 등 15대의 차량이 있었다. 취재진은 ...
    Date2023.08.31 Views161
    Read More
  14. "기후위기 시대의 영상기자’로의 진화가 필요한 시점"

    [현장취재기] “기후위기 시대의 영상기자’로의 진화가 필요한 시점” 바야흐로 기후 위기의 시대입니다. 올여름 살인적인 더위로 우리나라에선 전국적으로 천 명이 넘는 온열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수십 명이 목숨을 잃기도 했습니다. 바다 건너의 상황도 마찬...
    Date2023.08.31 Views178
    Read More
  15. 지역에서는 이미 불거진 문제, 아쉬움만 가득한 잼버리 조기퇴영

    [현장취재기] 지역에서는 이미 불거진 문제, 아쉬움만 가득한 잼버리 조기퇴영 잼버리가 열리기 두 달 전 새만금 잼버리 부지에 도착해서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이런 곳에서 텐트를 치고 야영을 한다고?’였다. 장화가 없으면 들어갈 엄두도 나지 않는 발이 푹...
    Date2023.08.31 Views118
    Read More
  16. “모든 것이 처음이었던, 나의 첫 해외출장”

     “모든 것이 처음이었던, 나의 첫 해외출장”  ▲도쿄에서 라이브 방송을 준비 중인 MBC 한지은 기자  일본 출장이 갑작스럽게 결정되었다. 내일모레 시찰단을 쫓아 일본 도쿄로 가라는 것이었다. 시찰단의 동선이나 행선지는 공개되지 않아 쉽지 않은 출장이...
    Date2023.06.29 Views359
    Read More
  17. 첫 해외출장에서 첫 MNG로 공개한 ‘직지’ 원본… 해외 소재 문화재 환수 움직임 생겨 ‘뿌듯’

     첫 해외출장에서 첫 MNG로 공개한 ‘직지’ 원본… 해외 소재 문화재 환수 움직임 생겨 ‘뿌듯’   ‘니가 가라, 프랑스’ 영상취재부장에게 온 문자 한 통으로 첫 해외 출장이 결정되었다. 아이템은 <직지>. 1377년 고려시대 청주목 사찰 흥덕사에서 만들어진, ...
    Date2023.06.29 Views344
    Read More
  18. [2023년 4월 11일 강릉 경포동 산불 취재기] 강풍은 곧 대형 산불로…반복되는 재난 보도 대비 절실

    [2023년 4월 11일 강릉 경포동 산불 취재기] 강풍은 곧 대형 산불로…반복되는 재난 보도 대비 절실 ▲강릉 경포동 산불 당일 차 안에서 촬영한 첫 컷 ▲강릉 경포동 산불 ▲강릉 경포동 산불 당일 KBS강릉방송국 취재진 밤사이 강한 바람이 불었다는 걸 짐작할 ...
    Date2023.04.26 Views283
    Read More
  19. [현장에서] ‘세계적 보편성’ 인정받은 ‘세계의 지역성’ …‘ATF2022’와 다큐멘터리 ‘화엄(華嚴)’

    [현장에서] ‘세계적 보편성’ 인정받은 ‘세계의 지역성’ …‘ATF2022’와 다큐멘터리 ‘화엄(華嚴)’ 지난 2021년 한국영상기자상 멀티보도부문 수상작 안동MBC 임유주 기자의 ‘화엄’이 대만 Daii TV에 방송이 확정되었다. 또한, 태국, 이스라엘, 남아공에서도 수입...
    Date2023.03.03 Views222
    Read More
  20. <10.29참사 취재영상기자 간담회> “참사 당시로 돌아간다면 다시 현장취재 할 수 있을지 의문”…현장기자들, 트라우마 ‘심각’

    <10.29참사 취재영상기자 간담회> “참사 당시로 돌아간다면 다시 현장취재 할 수 있을지 의문”…현장기자들, 트라우마 ‘심각’ 협회 차원의 구체적인 참사 취재 가이드라인 개정·취재트라우마 극복 위한 제도적 지원 필요 10.29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두 달이...
    Date2022.12.28 Views429
    Read More
  21. [카타르 월드컵 카타르 현장 취재기] 월드컵 역사상 다신 없을 카타르 월드컵

    <카타르 월드컵 카타르 현장 취재기> 월드컵 역사상 다신 없을 카타르 월드컵 처음이자 마지막일 도시 월드컵 이번 카타르 월드컵의 가장 큰 특징은 경기장이 모두 모여 있었다는 점이다. 큰 스포츠 이벤트인 월드컵과 올림픽의 차이점은 올림픽은 ‘도시’를 ...
    Date2022.12.28 Views253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8 Next
/ 18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