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265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인쇄 첨부 수정 삭제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인쇄 첨부 수정 삭제


뉴미디어 시대와 다채널 방송경쟁체제에 있어서 멀티기자는 왜 필요할까
 
  오늘날 미디어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방송의 영향력도 커지고 있다. 특히 종합편성 채널(종편)의 출범과 함께 방송구조도 급변하고 있다. 방송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는 것은 미디의 영향력이 신문에서 방송으로 이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금으로부터 40여 년 전, 커뮤니케이션의 이론가인 마샬 맥루한(Marshall McLuhan)은 “미디어의 발달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인간감각의 확장’이다”라고 말했다. 이 주장은 오늘날 미디어 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뉴미디어 등장으로 현실화되고 있다. 이것은 하나의 감각에서 다른 감각으로 급격하게 변화시켜 기존의 감각균형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인간은 자신의 생각과 의견, 경험, 관점 등을 개방화된 온라인으로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참여하는 소셜 미디어(Social Media)와 대중 미디어를 통해서 시간과 공간을 마음대로 넘나들고 있다. 이들은 이것을 통해서 인간의 의식을 변화시키고 사회변화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그 가운데 동영상을 통한 미디어는 이들 사이에서도 새로운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전국 성인 남녀 5,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10년 언론수용자 의식조사’의 ‘미디어별 뉴스 평가’에서 텔레비전 뉴스의 평가 점수는 5점 만점에 3.99로 가장 높았다. 또 동시보도 시 가장 신뢰하는 미디어는 텔레비전이 75.4%로 언론수용자들이 가장 신뢰하는 미디어로 나타났다. 이 조사에서 2008년과 비교하면 텔레비전을 제외한 모든 미디어에 대해 “신뢰한다는 응답률이 떨어졌다”고 평가하고 있다.
  뉴욕타임즈가 머지않아 종이신문이 중단될 것이라고 하는 것도 동영상을 통한 미디어의 영향력이 종이신문보다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 신문들도 종편채널을 통한 디지털미디어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2011년도 ‘동영상 뉴스 콘텐츠를 활용한 방안 연구보고서’에서 청소년들이 ‘뉴스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매체’는 영상 뉴스를 서비스하는 TV(31.9%)가 가장 많았고, 텍스트로 된 신문을 본다는 응답은 8.6%에 불과했다.
  이와 같이 동영상뉴스를 선호하는 것은 영상미디어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이 우리사회에서 중심적인 역할자로서 우뚝 서면서 미디어 산업에 큰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동영상의 뉴스가 시장가치에 있어서 젊은 세대에 미치는 여러 가지의 효과가 다른 매체와 달리 독특한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동영상 뉴스의 시장가치는 현대에 맞는 정보의 가치, 뉴스의 성격, 뉴스의 심층, 서비스의 환경에 따라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영상세대의 성장과 동영상 뉴스의 증가 추세에 따라 미디어의 구조가 급변함에도 불구하고, 뉴스를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의 내용에 한계가 있고, 텔레비전을 통한 미디어의 전자적 콘텐츠도 부족한 현실이다.  
  여기에 대해서 동보고서의 ‘언론사 유형별 동영상 뉴스의 기사유형’을 비교 분석한 결과, 방송사 뉴스의 경우 분석 대상의 93.7%가 단순 사실보도로 나타났으며 발생한 사안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는 정보전달 유형의 기사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신문사의 동영상 뉴스도 단순사실보도가 49.8%로 가장 많았고, 인터넷뉴스의 동영상 뉴스도 분석대상의 57.9%가 단순사실보도였다. 그리고 발굴기사 형태도 서비스된 동영상 뉴스의 0.2%에 그쳐 새로운 사실을 발굴하는 기사는 매우 적었다.
  이 결과는 대부분의 방송사가 기획뉴스 보다 단순사실보도의 비중이 많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앞으로 새로운 기획뉴스의 발굴에 노력해야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방송사 등에서도 생산한 뉴스의 콘텐츠를 어떤 방식으로 다양하게 효과적으로 시청자에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인지도 고민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언론 전문가들은 광고시장에 의존하는 기존 방송사들이 종편 출범과 함께 과당경쟁 속에서 방송시장에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 ‘저비용-저효율’구조로 갈 수 있기 때문에 기획뉴스를 확대하기에는 어려운 측면이 있을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또 이러한 상황 속에서 방송사들의 상업화로 고품격 다큐멘터리 등 시청률이 낮은 프로그램은 점차 사라져 시청자의 채널 선택권이 좁아질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사회의 중심세력으로 등장하는 영상세대의 젊은 층을 끌어들이고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단순전달뉴스보다 기획뉴스의 생산력을 극대화하고 차별화해야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따라서 단순전달뉴스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기획뉴스를 극대화하는 ‘저비용-저효율’ 구조에서 ‘저비용-고효율’ 구조로 가는 멀티기자의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단순하게 방송시간을 떼어 맞추기 위한 멀티기자가 아닌 방송에 대한 전문성과 지식의 전문성, 이 두 가지를 모두 갖춘 멀티기자가 필요한 것이다.
  현대에는 방송의 전문적인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기획뉴스를 요구하고 있다. 멀티기자는 전문성을 기초로 하는 기획, 연출, 촬영, 편집, 취재에 이르기까지 수준 높은 기획뉴스를 제작하고 미래에는 전반적인 방송교육과 책임자로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멀티기자는 경쟁력에 있어서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미국의 CNN과 일본의 방송사에서도 멀티기자를 육성하고 있다.


멀티기자에게 듣는다.
  일본 도쿄방송사(TBS)에서 카메라기자와 취재기자를 거쳐 프랑스 특파원을 역임한 니시자키 히로후미(西崎裕文)프로듀서는 “프로듀서는 뉴스프로그램의 제작, 제작비, 스텝 등을 관리하고 있다”며 “프로듀서는 판단력과 기획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래서 “사건이 발생했을 경우 신속한 촬영과 인원배치, 중계차 위치 선정 등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 분야에서 현장을 경험한 것이 뉴스를 제작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또 동사(同社)의 이노우에 나미(井上波)기자는 TBS가 멀티기자를 추구하는 이유는 “방송은 영상의 편집과 이해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카메라 기자를 거친 후, 취재기자, 프로듀서를 모두 경험해 보는 것이 좋다”고 말하고, 그는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뉴스 PD가 되었을 때는 넓은 시야에서 뉴스를 기획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다(멀티기자를 만나다―2005년 8월 5일 본 협회신문).
다양한 직종에서 경험을 쌓은 멀티기자 중에서 한국의 방송사에서 멀티기자를 경험한 기자도 있다.
지난 10월 24일 방영한 MBC 창사 50주년 특집다큐멘터리 '14라운드'를 연출한 심승보 카메라기자(당시 MBC 보도제작국 시사영상부)는 취재, 촬영, 편집, 연출, 나레이션까지 혼자  맡아서 프로그램을 제작했다.
이 프로그램은 아무것도 가진 것 없이 오직 맨주먹만으로 챔피언의 꿈을 위해 달려온 헝그리 복싱선수들의 삶을 그린 프로그램이다.
심기자는 “멀티기자를 경험하면서 각 직종에 연관된 분야를 배려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방송에서 프로라고 하는 것은 한 자리에 오래 있는 것이 프로가 아니라, 여러 직종의 경험을 통해서 도전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것이 진정한 프로”라며  “프로가 되기 위해서는 기능과 자질에 대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그는 미래의 경쟁력에 있어서도 “멀티기자를 경험한 세대와 그렇지 못한 세대는 아이디어에 있어서도 확연한 차이가 있다”며 이제 “뉴미디어 시대와 다채널 방송경쟁체제에 있어서 멀티기자의 시스템이 도입되어야한다”고 강조했다.
SBS 공진구 기자는 미학 전공을 살려 직접 뉴스를 제작해 블로그에 보도를 하고 있다. 공진구 기자는 주로 미술작품의 전시 등을 취재해 작가와 작품을 날카롭게 분석하고 소개한다. 공진구 기자 역시 기사와 나래이션을 직접한다.


멀티기자의 시스템 구축과 지원
뉴미디어 시대와 다채널 방송경쟁체제에 있어서 영상세대들의 성장과 동영상 뉴스의 이용자 증가 추세를 고려할 때, 지금의 단순전달식 뉴스만으로는 시청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기에는 한계가 있고 뉴스의 차별성이 없기 때문에 뉴스의 생산방식을 다변화시켜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높은 품질의 뉴스를 제작하는데 멀티기자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방송시장의 흐름에 맞추어서 시청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저비용-고효율’ 구조로 가는 멀티기자의 시스템이 필요하다.  
그러나 멀티기자의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직종에 관계없이 기존의 틀을 개방해서 멀티기자에 대한 방향을 검토하고 교육과정과 경험을 통해서 그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도록 방송사를 비롯한 한국언론진흥재단과 방송위원회 등, 관계있는 기관과 단체들이 멀티기자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와 지원이 필요하다.


  한원상 YTN 영상취재부

Board Pagination Prev 1 ...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 41 Next
/ 41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