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보다는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다면적 보도해야…
한·일 저널리즘, 세계적 영향력 갖추길”

뉴스 - 타쿠야 와타나베.jpg

 영상이 큰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동시에, 영상은 매우 위험한 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영상을 통해 전달되는 정보는 사람들의 감정을 흔들고, 때로는 역사의 흐름을 좌지우지할 만큼 강력합니다. 9·11테러 때 테러리스트가 조종하는 여객기가 세계무역센터에 충돌하는 장면이 한 예시로서, 이는 사람들의 뇌리에 강한 인상을 남기고 여론을 동요시켰습니다.

 영상이 인상적일수록 대중들의 마음에 강하게 와 닿아 사건을 단순화하고 배경을 명확히 이해하려는 욕구를 억누릅니다. 훌륭한 영상보도들은 결코 간단하지 않습니다.

 영상기자가 정보를 보도하고, 촬영하고, 방송할 때는 아래 사항들을 고려하여 주의해야 합니다. 이원론적 세계관에 빠져 보도 대상을 단순히 선과 악으로 구별하지는 않았는가. 한쪽에 일방적인 보도는 아닌가. 상황을 충분히 설명하고 있는가.

 이러한 사항들은 최근에 제가 방문한 아프가니스탄에서도 적용되었습니다. 가난 때문에 혹한 속 동굴에 거주하는 사람들, 기아 직전의 영양실조 아이들, 속수무책인 부모들의 모습은 하나같이 영속적인 인상을 남겼습니다. 하지만, 배경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없다면 영상에 담긴 이미지들은 이 모든 재앙의 창조자가 탈레반을 지목하는 것으로 단순화될 수 있습니다. 사실, 재앙의 배경에는 수많은 초강대국들과의 수십 년간의 갈등과 미군과 나토군의 점령하에서 자라난 부패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게다가, 영상의 힘은 정부와 군대에 의해 쉽게 악용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사실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의 경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나라 모두 그들의 이익을 위해 자국민의 생각과 감정을 조종하려 영상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침공하기 위한 구실로 거짓 영상을 정기적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반면 분열을 겪고 있는 우크라이나 정부는 러시아군에 의한 대량 학살로 미사일 공격 직후 도시 지역에 민간인의 시산이 안치된 장면으로 대중의 여론을 이끌어내려고 했습니다. 이를 통해 우크라이나 정부는 반러시아 감정을 부추겼습니다.

 우리가 처음 보는 많은 영상들은 첫 번째 영상기자의 열정적인 취재가 이뤄지기 전에 스마트폰에 의해 촬영됩니다. 이 스마트폰 영상들은 영상기자가 현장에 도착하기 전에 이미 소셜 미디어를 통해 확산됩니다. 우리는 종종 이러한 속도를 따라가지 못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영상기자로서 속도에 연연할 것이 아니라, 취재 대상을 단순화하지 않으며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다면적인 보도를 해야 합니다.

 전시에는 항상 언론인들의 활동이 심하게 제한되어 왔고, 가짜 뉴스의 선전은 작은 저항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전 여론을 쉽게 접할 수 없고, 영상보도가 통제되던 전시 일본에서도 그랬습니다. 그러니, 세계 각국 제3자의 입장을 가진 언론인들이 그곳에 가서 현장에서 직접 본 사실들을 보도해야 합니다.

 물론 가짜 뉴스와 선전 속에 위험한 분쟁지역에 들어가 보도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분쟁지역 속 언론인 간의 정보 교류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국내 뉴스에서는 언론인들이 경쟁하며 서로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것이 보통이지만, 위험한 현장에서는 상황이 달라집니다.

 우크라이나와 같은 분쟁 지역에서, 저 또한 많은 외국 언론사의 언론인들과 정보를 교환했습니다. 이는 제가 위험한 장소를 취재하기 전에 위험을 가늠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곳에 가려면 어떤 경로를 통해야 하는지, 다른 언론인들은 어떤 위협을 직면하고 느꼈는지. 이러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우리는 가능한 한 개개인에 대한 위험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한 언론인이 '가짜'라고 보도한 사실을 해당 당국이 부인하려 할 때는, 다른 언론인이 독자적으로 검증하고 입증할 수 있어 진실성이 강화됩니다.

 한국과 일본 언론은 중국, 러시아, 서구의 영향으로부터 독립한 민주주의 아시아 국가로서 두 나라만의 독특한 시각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안타깝게도 한국과 일본의 글로벌 미디어 보도는 세계에 대한 소통 능력 부족으로 서구의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언어 장벽을 포함한 다양한 이유가 존재할 것입니다.

 앞으로 한국 영화나 방탄소년단, 혹은 일본 애니메이션이 전 세계로 뻗어나가는 만큼 앞으로 한국과 일본의 영상 저널리즘이 세계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우리는 영상기자의 영상보도가 세계적인 영상 저널리즘에 필적할 수 있는 영향력을 구축하기 위해 함께 일해야 합니다. 저는 이것이 한국과 일본뿐만 아니라, 세계 전체에 기여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2022 힌츠페터 국제보도상 뉴스상 수상자 / 와타나베 타쿠야 (일본, 일본 TBS 영상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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