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25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인쇄 첨부
국제뉴스IN
우크라이나 접경지역에 배치된 러시아 군대 서방은 
무엇을 우려하는가?
5면 아르신스키.jpg

 지난 11월 21일 우크라이나 키릴로 부다노프 우크라이나 국방정보국장은 “러시아가 약 9만 2천명의 병력을 우크라이나 접경에 집결시겼다.”고 발표했다.  미 정보당국 보고서는 ‘내년 초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하면서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사이에는 전운이 감돌고 있고, 이는 우크라이나는 물론이고, 유럽 주변국과 미국을 포함한 서방세계를 긴장케 하고 있다. 

 2014년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군사적 활동을 할 의향이 있다”라고 대외적으로 밝혔고, 그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크림반도를 점령했다. 이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서방 국가의 영토를 강제로 합병한 첫 사례이다.

서방과 러시아의 관심이 우크라이나로 집중되다
 역사적으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관계는 매우 복잡하고 대립적이다. 소련 시절 우크라이나는 소비에트 공화국 중 러시아 다음으로 강력했으며, 가장 중요한 전략적, 경제적, 문화적 의의가 있었다. 우크라이나가 소비에트 연방으로부터 독립한 이후 러시아와 서방 국가 모두 우크라이나 내에서 영향력을 키우기 위해 경쟁해왔다.  이는 역내에서 자신의 이익을 위해 힘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함이었다. 
미국과 유럽 연합에 있어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와 서방 사이의 중요한 완충지대다. 대러 긴장이 고조됨에 따라 미국과 유럽 연합은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영향력에서 벗어나기를 더욱더 바라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가입을 위해 수년간 노력해왔고, 최근 가속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는 이와 같은 우크라이나의 행보를 '레드 라인’이라고 발표했다. 왜냐하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로의 나토 확장을 우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갈등이 심화하다
 러시아는 대규모 병력을 국경으로 이동시키면서 미국에 우크라이나와 조지아의 나토 가입 중단을 요구했다. 그러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러시아의 요구를 일축했다. 그 결과 수만 명의 러시아 군대는 가까운 시일 내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준비를 마쳤고, 서방은 러시아의 요구를 들어줄 생각이 없다는 등 미국과 러시아가 대립하고 있다.

전쟁이 일어날까?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은 “러시아의 의도를 모르겠다”고 밝혔다. 미국과 유럽연합의 정치인들은 “협상이 실패한다면 우크라이나 접경지대에서 러시아가 군사 행동을 할 시 강력한 제재를 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블라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나토는 우크라이나를 전면 지지한다”라고 밝혔다. 얼마 전에는  우크라이나 군대에 터키제 군용 드론 '바이락타르 TB2(Bayraktar TB2)'가 보급되었다.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재블린(Javelin)' 휴대용 대전차 미사일을 무상 지원했다. 그러나 “그 수는 (러시아의 침공에 대응하기에는)적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의 전쟁에 대한 불안이 커지는 지금 우리가 간과해서 안 될 것은, 지난 몇 년 간, 우크라이나 방위산업체 우크로보론프롬(Ukroboronprom)은 20만 우크라이나 군대의 최소 요구사항을 충족시켜 왔다는 것, 또, 2014년 러시아와 마지막 군사 갈등 이후 우크라이나는 군사력을 강화시켜왔고 러시아의 침공에 맞설 힘이 있다는 것도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다. 


미하일 아르신스키 Belsat-TV 영상기자

  1. [뉴스VIEW]사회적 분노와 불신, 피해자 고통을 키우는 위험한 범죄자 보도

  2. [뉴스VIEW]노동이 사라진 대선, 영상이 사라진 방송 뉴스

  3. [국제뉴스IN]우크라이나 접경지역에 배치된 러시아 군대 서방은 무엇을 우려하는가?

  4. 힌츠페터 국제 보도상 심사 후기 - '응답의 책임감’(answerability)

  5. 취재현장의 유튜버, 취재의 자유와 방해의 경계에서…

  6. 제주 수중촬영 교육을 마치며…

  7. 공공의 이익과 보도과정에서의 중과실

  8. 아프가니스탄 전쟁 20년, 다시 탈레반의 시대로…

  9. 한국영상기자협회 입회에 즈음하여…

  10. “2021년, 질문이 달라졌습니다”

  11. 미디어 풍요시대, 필요한 건 미디어리터러시 교육

  12. [릴레이 기고 - 협회에 바란다①] 내 삶과 가까운 협회, 내편이 되어주는 협회

  13. <영상기자상>, 첫 심사를 마치고…

  14. 세상의 민주주의를 위한 , 세상에 없던 상의 탄생 힌츠페터국제보도상 제정의 의미

  15. 힌츠페터 어워즈, 히어로 메이커 2.0

  16. 영상 기자와 보건소 직원 부부의 1년간의 사투 (feat. 코로나19)

  17. [취임사] 영상기자 100년을 위해 함께 합시다!

  18. [이임사] 회장 임무를 마치면서

  19. 가슴이 뛰는 일, 한국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20. Unprecedented - 코로나 1년과 영상기자

  21. 느린 국회, 멈춘 영상기자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Next
/ 11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