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204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우리는 카메라 기자이다

 

               참 회 록

                              -윤동주 


파란 녹이 낀 구리 거울 속에

내 얼굴이 남아 있는 것은

어느 왕조의 유물이기에

이다지도 욕될까.

 

나는 나의 참회(懺悔)의 글을 한 줄에 줄이자.

---(滿) 이십사년 일개월을

무슨 기쁨을 바라 살아왔던가.

 

내일이나 모레나 그 어느 즐거운 날에

나는 또 한 줄의 참회록을 써야 한다.

---그때 그 젊은 나이에

왜 그런 부끄런 고백을 했던가.

 

밤이면 밤마다 나의 거울을

손바닥으로 발바닥으로 닦아보자.

 

그러면 어느 운석 밑으로 홀로 걸어가는

슬픈 사람의 뒷모양이

거울 속에 나타나 온다.

 

 윤동주 시인은 나보다도 어린 나이에 본인의 행동에 대해 참회록을 썼다. 카메라 기자로서 사명감을 세기고 일하고 있는 나에게 참회록을 써본다. 왜 이 시점에 참회록인가. 우리 카메라기자들은 국민들의 눈 과 귀가 되겠다며 소리치며 현장을 뛰어 다녔다. 하지만 박근혜 , 최순실 게이트가 보도 된 이후 매주 집회현장을 누비는 우리들에게 쏟아지는 대중들의 말은 똑바로 해라’, ‘000 나와라이다. 세월호 사고 이후 기레기라는 소리를 듣고 자성의 목소리를 쏟아낸 이후에도 대중들이 우리에게 던지는 말들은 달라진 것이 없다.

우리들의 어깨위엔 국민들의 눈과 귀라고 지칭한 카메라가 있다. 그리고 그 카메라엔 이 업을 한 이후로 개인의 정체성을 대신하는 방송사 로고가 붙어 있다. 카메라를 들고 현장을 나간 뒤에 대중들에게 나 개인은 없고 방송사만이 나의 정체성을 대신한다. MBN 잘해라. MBN은 뭐하냐 현장에선 내 이름 석자는 없고 MBN만 있다. 대중들이 현장에서 나에게 불평불만을 쏟아낼 때 아무런 대꾸도 할 수 없다. 왜냐 내가 말하는 것이 MBN을 대변해서 말을 하는 것일 수 있기 때문이다. 속으로는 나에게 왜 그러나 나는 잘못이 없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이건 비겁한 변명이 아닌가 지금에야 생각을 해본다. 지금까지 누군가에게로 불편한 일을 미루고 뒤로 숨기만 했으면서 나에게 쏟아내는 비난만은 피하기를 원하는 건 아닌지 나또한 한 언론사의 구성원이 아닌가 한나라의 대통령에게 죄를 물은 것은 어떤 특정 한명이 아닌 집회에 참가하는 국민들 그리고 먼발치에서나마 대통령의 죄를 이야기하는 사람들이지 않았는가?

기자는 진실과 공정을 추구해야하며 사회정의감이 투철하고 사회에 대한 통찰력을 갖춘 사람이어야 한다. 우리가 카메라맨이 아니고 카메라 기자라고 기자라는 명칭을 붙이는 이유는 우리에게도 기자로서 가져야할 가치와 행동해야할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카메라 앞에 나서는 취재기자만이 방송기자를 대변하지 않으며 우리 또한 방송기자의 한축임을 당당하게 밝히는 길은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않은 마음가짐과 실천하려는 의지와 행동이다. 자사 보도방향에 대해서도 방관자가 아닌 능동적 참여자가 되어야 하며 자사의 공정하지 못하고 잘못된 보도에 대해서도 쓴 소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취재기자가 하는데, 취재기자가 안하는데 하며 지금껏 뒤로 숨으려고만 한 것은 아닌지 생각해본다.

우병우 전 민정수석에 대한 국민적 공분을 이끌어낸 한 장의 사진, 팔짱을 끼고 있는 우병우와 두 손 모아 공손히 그 앞에 서있는 검사의 모습, 그 사진을 본 순간 온 몸에 전율이 일었다. 그 전율은 우병우에 대한 화남과는 별개로 그 사진을 만들어 낸 그 사진기자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존경과 질투가 섞여있었다. 혹자는 사진이니깐 그렇다. 영상이었으면 영향력이 없었을 거라 하지만 사진과 영상에 다름을 떠나 그 장면이 주는 메시지의 파급력과 전달력은 사진어서 그렇다 영상이면 아니다 를 뛰어넘는 힘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그 사진을 보며 그 시간에 나는 무엇을 하고 있었나 되뇌었다. 언제부터인가 취재기자가 의뢰하는 일정만을 따라다니며 수동적으로 영상만 찍고 있는 것은 아닌지. 텍스트와 함께 영상이 나가야만 뉴스가 아니며 영상만으로도 얼마든지 좋은 뉴스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동적으로만 행동해왔던 것은 아닌지.

어느 현장에서든 우리 카메라기자들은 자사뉴스에 대한 평가를 대중들에게 면 대 면으로 받는다. 취재기자가 아니다. 대중들은 우리 어깨위에 있는 카메라와 거기에 붙여져 있는 방송사 로고를 보며 비난이나 불평불만을 쏟아낸다. 그 호통과 쓰라린 질책을 올곧게 받기 위해서 그 비판에 책임자가 되기 위해서는 방관자가 아닌 적극적 참여자가 되어야한다. 단지 영상만 찍는 인원이 아닌 카메라기자로서의 역할에 대해 다시금 재정립하고 행동해야한다. ‘기자로서의 실천적 행동을 해야 지금의 비난이 박수와 환호로 바뀌리라 생각을 한다. 우리는 빠져있어도 된다는 아니다.

전범수 / MBN

사본 -mbn_전범수_ (1).jpg




  1. No Image

    F-16 전투기 탑승 촬영기

    차원 공간의 체험 - F-16 전투기 탑승 촬영기 KBS 보도본부 영상취재부 김병길 기자 "F-16" 우리 공군의 최신예 전투기이다. KBS는 광복 50주년을 맞아 "F-16" 편대의 동서횡단 비행 임무를 방영함으로써 이제는 국방력의 중심에 선 공군이 영공뿐만 아니라 영...
    Date2003.02.24 Views8224
    Read More
  2. No Image

    뇌성마비 어린이들의 잔치

    이렇게 많은 어린이들이 고통받고 있는 줄 몰랐다. 이토록 많은 어머니들이 멍든 가슴을 안고 사는 줄 몰랐다. 오후 2시, 데스크로 부터 뇌성마비 어린이들의 작은 잔치를 취재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아무 생각없이 도착한 자그마한 공원.... 휠체어를 탄 많은...
    Date2003.07.08 Views7098
    Read More
  3. No Image

    북한관련 프로그램의 기획요령과

    북한관련 프로그램의 기획요령과 북측인사 접촉과정 북한 관련 프로그램의 기획은 당연히 일반적인 경우와는 큰 차이가 난다. 물론 일반적인 경우에도 여러가지 변수가 많이 발생하는 것이 방송프로그램의 기획이지만, 특히 북한과 관련된 기획은 아직도 어렵...
    Date2003.07.08 Views7068
    Read More
  4. No Image

    "OUT OF FOCUS" 유감

    “OUT OF FOCUS” 유감 요즈음의 뉴스 화면을 보면 촬영기자가 의도적으로 초점을 흐리게 해서 촬영하는 “OUT OF FOCUS” 촬영기법 장면이 눈에 많이 띈다. 이러한 화면은 대개 사건 사고의 잔혹한 장면이나 특별히 피의자의 초상권을 보호할 목적으로 촬영기자...
    Date2007.02.01 Views6596
    Read More
  5. No Image

    "사람이 떠내려갔어요. 살려주세요!"

    <태풍 '나리' 취재기> "사람이 떠내려갔어요. 살려주세요" 지난달 16일, 제 11호 태풍 나리가 제주로 향하고 있었다. 해마다 겪어온 태풍이라 큰 긴장감은 없었다. 예상보다 일찍 태풍 나리가 제주에 상륙한다는 소식에 일요일이었지만 좀 일찍 출근했다. 그...
    Date2008.01.12 Views6690
    Read More
  6. "사랑한다 아들아!"

    ‘사랑한다. 아들아.’ 이 말을 듣고도 가슴이 먹먹해지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뉴스뿐만 아니라 여러 프로그램에서 들려오는 목소리였다. 그런 이 말을 나는 현장에서 직접 듣고 있었다. 미어지는 어머니의 목소리, 한마저 느껴지는 가족의 목소리...
    Date2010.05.14 Views9734
    Read More
  7. "취재 사업은 잘 되셨습니까?"

    “취재사업은 잘되셨습니까?” ‘금강산 역’을 출발해 ‘제진 역’으로 향하는 열차 안 북측 마지막 역인 ‘감호 역’에서 통관검사가 있었다. 북한 군인들이 열차를 타고 인원점검을 했다. 하지만 객차를 섞어 탄 사람들이 많아 시간이 걸렸다. 이 때문에 휴전선 통...
    Date2007.06.25 Views7792
    Read More
  8. "태풍 무이파" 영상 취재 24시

    "태풍 무이파" 영상 취재 24시 무이파 (태풍 번호: 1109, 국제 명: MUIFA)는 마카오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서양자두 꽃을 의미한다. 이 아름다운 꽃말의 태풍은 클레오파트라의 치명적 매력만큼 위력은 엄청났다. 2011년 서태평양에서 발생한 9번째 태풍으로, ...
    Date2011.11.17 Views10866
    Read More
  9. <10.29참사 취재영상기자 간담회> “참사 당시로 돌아간다면 다시 현장취재 할 수 있을지 의문”…현장기자들, 트라우마 ‘심각’

    <10.29참사 취재영상기자 간담회> “참사 당시로 돌아간다면 다시 현장취재 할 수 있을지 의문”…현장기자들, 트라우마 ‘심각’ 협회 차원의 구체적인 참사 취재 가이드라인 개정·취재트라우마 극복 위한 제도적 지원 필요 10.29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두 달이...
    Date2022.12.28 Views465
    Read More
  10. <태풍 취재기> 고글쇼에 대한 단상

    고글쇼에 대한 단상 ▲ 고글은 태풍현장에 안전하지 않았다.<사진> “선배, 그거 뭘까?” 제주총국 보도국에 이상한 놈이 나타났다. 물안경과 비슷하지만 그보다 크고, 스포츠 고글과도 비슷하지만 그것보다 투박하다. 분명한 건 뒤쪽의 밴드를 머리...
    Date2019.11.08 Views472
    Read More
  11. <태풍 취재기> 태풍 취재현장의 생생함과 안전 그리고 그 중간은 어디?

    태풍 취재현장의 생생함과 안전 그리고 그 중간은 어디? ▲ 제17호 태풍‘타파’현장<사진> “위험합니다. 더 떨어지세요!” 지난 9월 22일 제17호 태풍 ‘타파’ 강풍에 주차타워 건물의 외벽 재가 떨어진 상황. 현장 관리자가 ...
    Date2019.11.08 Views457
    Read More
  12. <태풍 취재기> 태풍의 최전선 가거도, 제13호 태풍 ‘링링’ 그 중심에 서다

    태풍의 최전선 가거도, 제13호 태풍 ‘링링’ 그 중심에 서다 ▲ 제13호 태풍 ‘링링’ 가거도 취재현장<사진> 지난 9월 초, 제13호 태풍 ‘링링’이 한반도를 관통할 것이란 예보가 나왔다. 지리적으로 태풍의 가장 직접적인 영...
    Date2019.11.08 Views617
    Read More
  13. "갔노라, 보았노라, 기록했노라"

    [현장에서] 이종섭 호주대사 출국금지 호주 현장 취재기 “갔노라, 보았노라, 기록했노라” 카메라에 눈이 쏠렸다. 출국을 기다리는 사람들의 표정에 호기심이 가득했다. 평화로운 3월 10일 일요일 인천공항에 기자들이 몰렸다. 게이트마다 한 팀씩 자리를 잡고 ...
    Date2024.05.08 Views1539
    Read More
  14. "기후위기 시대의 영상기자’로의 진화가 필요한 시점"

    [현장취재기] “기후위기 시대의 영상기자’로의 진화가 필요한 시점” 바야흐로 기후 위기의 시대입니다. 올여름 살인적인 더위로 우리나라에선 전국적으로 천 명이 넘는 온열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수십 명이 목숨을 잃기도 했습니다. 바다 건너의 상황도 마찬...
    Date2023.08.31 Views195
    Read More
  15. '2011세계육상선수권대회' 달구벌 뜨거운 열기에도 나의 열정은 식어있었다

    ‘2011세계육상선수권대회’ 달구벌 뜨거운 열기에도 나의 열정은 식어있었다. A, “야! 가지고 있는 카메라, 망원렌즈, 트라이포드, 스트로보 모두 꺼내고 짐이 많은 것 처럼하고 뛰어 들어가자.” B, “입구는 한 곳인데 경찰이 저렇게 열을 지어 있는데 저기로?...
    Date2011.11.18 Views11447
    Read More
  16. '재난위험지역 전문취재' 과정을 마치고...

    국제경쟁력강화 프로그램 '재난위험지역 전문취재' 과정을 마치고... SBS 뉴스텍 영상취재팀 서진호 기자 2011년 3월 11일 14시 46분 일본 도호쿠(東北) 지방에서는 일본 관측 사상 최대인 리히터 규모 9.0의 지진이 발생했다. 강진 발생 이후 초대형 쓰나미...
    Date2012.07.25 Views11058
    Read More
  17. '청와대 하명수사' 취재 후 영상기자의 소회

    '청와대 하명수사' 취재 후 영상기자의 소회 ▲ 송병기 전 울산광역시 경제부시장이 지난 1월 직권면직된 후 청사를 빠져 나가고 있다<사진>. 지난해 말부터 장장 석 달이 넘는 기간, 울산은 여전히 떠들썩하다. ‘청와대 하명수사’라는 거...
    Date2020.03.12 Views381
    Read More
  18. '카메라기자 수난시대’ 쌍용차사측, 기자폭행…경찰은뒷짐

    “쏵 다 밀어 붙여!~” 멀찌감치 에서 소리가 들려오자 나는 급히 카메라 렌즈를 격앙된 함성에 초점을 맞추며 앵글을 잡았다. 곧 마스크, 복면, 모자 등으로 얼굴을 가리고 한 손에는 각 각 쇠파이프, 빗자루, 나무막대기, 물병, 돌을 움켜 쥔 겉보기에 수백 ...
    Date2009.10.16 Views10091
    Read More
  19. '후쿠시마 그 곳에서 일본을 보다'

    “후쿠시마 그곳에서 일본을 보다“ 다시 갔다. 솔직히 꺼림직 했으나 취재를 위해 7개월 만에 다시 찾아 간 후쿠시마는 너무나 평범하고 일상적인 모습들이었다. 동일본 대지진 직후 원전 폭발로 인해 발생된 피해와 사회적 두려움이 가득했던 지난 2월과는 사...
    Date2013.12.17 Views9808
    Read More
  20. 19대 대선취재기 - 조기대선이라는 아픈 역사가 반복되지 않아야 -

    19대 대선 취재기 - 조기대선이라는 아픈 역사가 반복되지 않아야 - 지난 3월 10일, 헌재에서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결정과 동시에 조기 대선의 막이 올랐다. 반기문의 불출마 선언 이후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뚜렷한 대선 주자가 없었던 터라 두달...
    Date2017.06.06 Views1674
    Read More
  21. 19대 대선취재기 – 대선 취재 영상의 핵심요소는 ‘사람’

    19대 대선취재기 – 대선 취재 영상의 핵심요소는 ‘사람’  국회를 출입하면서 대통령선거를 경험하는 것은 행운이다. 각 정당의 에너지가 축약된 역동적인 현장을 직접 체험하는 짜릿함이 있다. 그리고 신명나는 만큼 무한 책임이 뒤따른다. 한 컷 한 장면이 ...
    Date2017.06.06 Views175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8 Next
/ 18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