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태풍 취재현장의 생생함과 안전 그리고 그 중간은 어디?

 

 

태풍 취재현장의 생생함과 안전(사진).jpg

▲ 제17호 태풍‘타파’현장<사진>

 

 “위험합니다. 더 떨어지세요!”

 지난 9월 22일 제17호 태풍 ‘타파’ 강풍에 주차타워 건물의 외벽 재가 떨어진 상황. 현장 관리자가 불안한 얼굴로 소리 질렀다. 그 소리에 몸이 움찔했다. 물론 현장에 도착해 주변 상황도 살폈고 ‘이 정도 거리면 괜찮지 않을까’ 해서 나름 판단을 하고 일을 한 것이지만 아찔한 상황이었다. 나는 본능적으로 몇 발자국 뒤로 물러났다.

 

안전을 확보하면서도, 동시에 위험천만하고 생생한 현장을 잡을 수 있는 위치는 어디인가? 아니, 그 그런 위치란 게 세상에 존재할까?

 

 유튜브에는 KBS 태풍 타파 LIVE 특보를 향한 의문이 제기됐다.

 “기자가 위험해 보여요.”

 “이렇게 위험한 상황에서 꼭 방송 을 해야 하나요?”

 

 휘청휘청 거리는 화면 사이로 취재기자가 눈도 제대로 못 뜨며 중계를 할 때, 라이브 화면으로 살벌한 재난재해 현장이 여과 없이 나올 때 이런 반응이 나오기 마련이다. 재난 방송에 대한 사회적 문제제기가 계속해서 이어지면서, 재난 현장을 취재하는 우리 스스로의 성찰이 간절히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재난 보도의 경우에, 영상의 현장감과 역동성이 지나치다면 과유불급일까?’

 ‘생생한 영상이란 것은 언제나 선일까?’

 ‘생생하고 현장감 넘치는 영상이 기사의 전달력을 해칠 가능성은 없는가?’

 

 재난 보도는 시청자들이 위험을 깨닫고 대처 방법을 습득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시청자들이 재난 보도를 보고 오히려 취재진의 안전을 걱정한다거나, 그것 때문에 불안을 느낀다면 주객이 전도된 것이다. 지금 우리 재난 보도나 현장 영상을 냉정히 되돌아본다면 그런 이상한 일이 벌어지지 않으리라 장담할 수 있을까?

 

 지난 몇 차례의 태풍 취재를 곱씹어 보았다. 과하게 서두르다 현장에 도착해서야 헬멧을 가져오지 않았음을 안 순간. 물체가 추락할 수 있는 장소에서 불안한 마음을 안고 취재를 이어나갔던 기억. 침수된 도로에 들어가서 온 마이크를 했던 것...

 

 우린 현장으로부터 멀리 갈 수 없다. 그것은 우리 일의 숙명이다. 우린 그 숙명을 안고 감내해야 하는 사람들이다. 그걸 부정하지는 못할 것이다. 안전을 챙기며 충분히 거리를 확보하고 촬영한 영상은 나를 지켜주지만 현장 역동성은 사라지게 될 것이다. TV뉴스에서 현장성이 핵심인 것도 부정하기 어렵다.

 

 취재진의 안전과 현장성,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며 냉정함을 견지한 보도영상. 결코 쉬운 문제는 아니다. 분명한 것은 지금 현재가 정답은 아니란 것이다. 현장성에 매몰된 나머지 끊임없이 취재진의 안전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분명한 것은 취재진과 시청자가 적절히 공감할 수 있는 원칙, 규제선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꾸준히 그 답을 찾아나가야 할 것 같다.

 

 

김기태 / KBS 울산    KBS울산방송국 김기태 증명사진.jpg

 


  1. No Image

    F-16 전투기 탑승 촬영기

    차원 공간의 체험 - F-16 전투기 탑승 촬영기 KBS 보도본부 영상취재부 김병길 기자 "F-16" 우리 공군의 최신예 전투기이다. KBS는 광복 50주년을 맞아 "F-16" 편대의 동서횡단 비행 임무를 방영함으로써 이제는 국방력의 중심에 선 공군이 영공뿐만 아니라 영...
    Date2003.02.24 Views8224
    Read More
  2. No Image

    뇌성마비 어린이들의 잔치

    이렇게 많은 어린이들이 고통받고 있는 줄 몰랐다. 이토록 많은 어머니들이 멍든 가슴을 안고 사는 줄 몰랐다. 오후 2시, 데스크로 부터 뇌성마비 어린이들의 작은 잔치를 취재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아무 생각없이 도착한 자그마한 공원.... 휠체어를 탄 많은...
    Date2003.07.08 Views7098
    Read More
  3. No Image

    북한관련 프로그램의 기획요령과

    북한관련 프로그램의 기획요령과 북측인사 접촉과정 북한 관련 프로그램의 기획은 당연히 일반적인 경우와는 큰 차이가 난다. 물론 일반적인 경우에도 여러가지 변수가 많이 발생하는 것이 방송프로그램의 기획이지만, 특히 북한과 관련된 기획은 아직도 어렵...
    Date2003.07.08 Views7068
    Read More
  4. No Image

    "OUT OF FOCUS" 유감

    “OUT OF FOCUS” 유감 요즈음의 뉴스 화면을 보면 촬영기자가 의도적으로 초점을 흐리게 해서 촬영하는 “OUT OF FOCUS” 촬영기법 장면이 눈에 많이 띈다. 이러한 화면은 대개 사건 사고의 잔혹한 장면이나 특별히 피의자의 초상권을 보호할 목적으로 촬영기자...
    Date2007.02.01 Views6596
    Read More
  5. No Image

    "사람이 떠내려갔어요. 살려주세요!"

    <태풍 '나리' 취재기> "사람이 떠내려갔어요. 살려주세요" 지난달 16일, 제 11호 태풍 나리가 제주로 향하고 있었다. 해마다 겪어온 태풍이라 큰 긴장감은 없었다. 예상보다 일찍 태풍 나리가 제주에 상륙한다는 소식에 일요일이었지만 좀 일찍 출근했다. 그...
    Date2008.01.12 Views6690
    Read More
  6. "사랑한다 아들아!"

    ‘사랑한다. 아들아.’ 이 말을 듣고도 가슴이 먹먹해지지 않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뉴스뿐만 아니라 여러 프로그램에서 들려오는 목소리였다. 그런 이 말을 나는 현장에서 직접 듣고 있었다. 미어지는 어머니의 목소리, 한마저 느껴지는 가족의 목소리...
    Date2010.05.14 Views9734
    Read More
  7. "취재 사업은 잘 되셨습니까?"

    “취재사업은 잘되셨습니까?” ‘금강산 역’을 출발해 ‘제진 역’으로 향하는 열차 안 북측 마지막 역인 ‘감호 역’에서 통관검사가 있었다. 북한 군인들이 열차를 타고 인원점검을 했다. 하지만 객차를 섞어 탄 사람들이 많아 시간이 걸렸다. 이 때문에 휴전선 통...
    Date2007.06.25 Views7793
    Read More
  8. "태풍 무이파" 영상 취재 24시

    "태풍 무이파" 영상 취재 24시 무이파 (태풍 번호: 1109, 국제 명: MUIFA)는 마카오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서양자두 꽃을 의미한다. 이 아름다운 꽃말의 태풍은 클레오파트라의 치명적 매력만큼 위력은 엄청났다. 2011년 서태평양에서 발생한 9번째 태풍으로, ...
    Date2011.11.17 Views10866
    Read More
  9. <10.29참사 취재영상기자 간담회> “참사 당시로 돌아간다면 다시 현장취재 할 수 있을지 의문”…현장기자들, 트라우마 ‘심각’

    <10.29참사 취재영상기자 간담회> “참사 당시로 돌아간다면 다시 현장취재 할 수 있을지 의문”…현장기자들, 트라우마 ‘심각’ 협회 차원의 구체적인 참사 취재 가이드라인 개정·취재트라우마 극복 위한 제도적 지원 필요 10.29 이태원 참사가 발생한 지 두 달이...
    Date2022.12.28 Views465
    Read More
  10. <태풍 취재기> 고글쇼에 대한 단상

    고글쇼에 대한 단상 ▲ 고글은 태풍현장에 안전하지 않았다.<사진> “선배, 그거 뭘까?” 제주총국 보도국에 이상한 놈이 나타났다. 물안경과 비슷하지만 그보다 크고, 스포츠 고글과도 비슷하지만 그것보다 투박하다. 분명한 건 뒤쪽의 밴드를 머리...
    Date2019.11.08 Views472
    Read More
  11. <태풍 취재기> 태풍 취재현장의 생생함과 안전 그리고 그 중간은 어디?

    태풍 취재현장의 생생함과 안전 그리고 그 중간은 어디? ▲ 제17호 태풍‘타파’현장<사진> “위험합니다. 더 떨어지세요!” 지난 9월 22일 제17호 태풍 ‘타파’ 강풍에 주차타워 건물의 외벽 재가 떨어진 상황. 현장 관리자가 ...
    Date2019.11.08 Views458
    Read More
  12. <태풍 취재기> 태풍의 최전선 가거도, 제13호 태풍 ‘링링’ 그 중심에 서다

    태풍의 최전선 가거도, 제13호 태풍 ‘링링’ 그 중심에 서다 ▲ 제13호 태풍 ‘링링’ 가거도 취재현장<사진> 지난 9월 초, 제13호 태풍 ‘링링’이 한반도를 관통할 것이란 예보가 나왔다. 지리적으로 태풍의 가장 직접적인 영...
    Date2019.11.08 Views617
    Read More
  13. "갔노라, 보았노라, 기록했노라"

    [현장에서] 이종섭 호주대사 출국금지 호주 현장 취재기 “갔노라, 보았노라, 기록했노라” 카메라에 눈이 쏠렸다. 출국을 기다리는 사람들의 표정에 호기심이 가득했다. 평화로운 3월 10일 일요일 인천공항에 기자들이 몰렸다. 게이트마다 한 팀씩 자리를 잡고 ...
    Date2024.05.08 Views1543
    Read More
  14. "기후위기 시대의 영상기자’로의 진화가 필요한 시점"

    [현장취재기] “기후위기 시대의 영상기자’로의 진화가 필요한 시점” 바야흐로 기후 위기의 시대입니다. 올여름 살인적인 더위로 우리나라에선 전국적으로 천 명이 넘는 온열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수십 명이 목숨을 잃기도 했습니다. 바다 건너의 상황도 마찬...
    Date2023.08.31 Views195
    Read More
  15. '2011세계육상선수권대회' 달구벌 뜨거운 열기에도 나의 열정은 식어있었다

    ‘2011세계육상선수권대회’ 달구벌 뜨거운 열기에도 나의 열정은 식어있었다. A, “야! 가지고 있는 카메라, 망원렌즈, 트라이포드, 스트로보 모두 꺼내고 짐이 많은 것 처럼하고 뛰어 들어가자.” B, “입구는 한 곳인데 경찰이 저렇게 열을 지어 있는데 저기로?...
    Date2011.11.18 Views11447
    Read More
  16. '재난위험지역 전문취재' 과정을 마치고...

    국제경쟁력강화 프로그램 '재난위험지역 전문취재' 과정을 마치고... SBS 뉴스텍 영상취재팀 서진호 기자 2011년 3월 11일 14시 46분 일본 도호쿠(東北) 지방에서는 일본 관측 사상 최대인 리히터 규모 9.0의 지진이 발생했다. 강진 발생 이후 초대형 쓰나미...
    Date2012.07.25 Views11059
    Read More
  17. '청와대 하명수사' 취재 후 영상기자의 소회

    '청와대 하명수사' 취재 후 영상기자의 소회 ▲ 송병기 전 울산광역시 경제부시장이 지난 1월 직권면직된 후 청사를 빠져 나가고 있다<사진>. 지난해 말부터 장장 석 달이 넘는 기간, 울산은 여전히 떠들썩하다. ‘청와대 하명수사’라는 거...
    Date2020.03.12 Views381
    Read More
  18. '카메라기자 수난시대’ 쌍용차사측, 기자폭행…경찰은뒷짐

    “쏵 다 밀어 붙여!~” 멀찌감치 에서 소리가 들려오자 나는 급히 카메라 렌즈를 격앙된 함성에 초점을 맞추며 앵글을 잡았다. 곧 마스크, 복면, 모자 등으로 얼굴을 가리고 한 손에는 각 각 쇠파이프, 빗자루, 나무막대기, 물병, 돌을 움켜 쥔 겉보기에 수백 ...
    Date2009.10.16 Views10091
    Read More
  19. '후쿠시마 그 곳에서 일본을 보다'

    “후쿠시마 그곳에서 일본을 보다“ 다시 갔다. 솔직히 꺼림직 했으나 취재를 위해 7개월 만에 다시 찾아 간 후쿠시마는 너무나 평범하고 일상적인 모습들이었다. 동일본 대지진 직후 원전 폭발로 인해 발생된 피해와 사회적 두려움이 가득했던 지난 2월과는 사...
    Date2013.12.17 Views9808
    Read More
  20. 19대 대선취재기 - 조기대선이라는 아픈 역사가 반복되지 않아야 -

    19대 대선 취재기 - 조기대선이라는 아픈 역사가 반복되지 않아야 - 지난 3월 10일, 헌재에서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결정과 동시에 조기 대선의 막이 올랐다. 반기문의 불출마 선언 이후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뚜렷한 대선 주자가 없었던 터라 두달...
    Date2017.06.06 Views1674
    Read More
  21. 19대 대선취재기 – 대선 취재 영상의 핵심요소는 ‘사람’

    19대 대선취재기 – 대선 취재 영상의 핵심요소는 ‘사람’  국회를 출입하면서 대통령선거를 경험하는 것은 행운이다. 각 정당의 에너지가 축약된 역동적인 현장을 직접 체험하는 짜릿함이 있다. 그리고 신명나는 만큼 무한 책임이 뒤따른다. 한 컷 한 장면이 ...
    Date2017.06.06 Views1750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8 Next
/ 18
CLOSE